『나의 뿌리찾기』서비스란 본인의 뿌리에 대한 관심을 가지는 분들을 위해 본관 및 성씨의 유래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는 서비스입니다.

서비스 내용

우리나라 성씨 (성씨별 인구순위 기준)
  • 기본현황, 성씨별 유래, 시조, 변천과정 등
북구 성씨 중심 (전래 문중과 집성촌 기준)
  • 기본현황, 북구 토착근거, 특정인물, 유적 등
나의 뿌리찾기 서비스 : 으로 구성된 표 입니다.

[4편] 이씨의 유래

  • 2021-04-02 17:00:26
  • 민원봉사과
  • 조회수 : 1519
[ 나의 뿌리찾기 서비스 4편 (이씨의 유래) ]

* 2015 인구주택 총조사 - 534개 성씨, 15,101본관
이씨(李) : 7,306,828(14.7%) / 49,709,663명



◪ 현황

○ 전주이씨는 본관별 성씨 인구 중 3위(김해김씨. 밀양박씨 다음)
○ 이씨의 본관별 인구수 : 전주이씨 > 경주이씨 > 성주이씨



◪ 이씨의 기원(중국)

○ 자두나무, 그리고 노자(老子)
○ 관직(대리)의 이름에서 비롯


◆ 자두나무, 그리고 노자(老子)와 관련된 이야기
- 노자가 오얏나무(자두나무) 아래에서 태어났다고 해서 만들어진 성씨
노자의 어머니가 노자를 81년 동안 임신하였다가 자두나무 아래를 거닐다가 왼쪽 겨드랑이를 갈라서 노자를 낳았다고 하고, 민간전설에서는 81년 동안 임신해서 낳은 노자는 이미 태어날 때부터 백발의 노인이어서 노자라고 불렸다.

◆ 관직의 이름에서 비롯
- 요임금 때 고요가 대리(大理)라는 관직을 지냈는데, 자손들도 대대로 대리라는 관직을 역임해서 성씨를 이(理)씨로 하였다.



◪ 이씨의 기원(한국)

○ 신라 6부족의 하나인 급량부(양산) 촌장인 표암공(瓢岩公) 이알평(李閼平)
- 이알평은 기원전 117년에 태어나서 6부 촌장과 협의하여 57년에 박혁거세를 왕위에 추대하였다. 박혁거세를 왕위에 추대한 후 그는 신라개국좌명공신이 녹훈되고 각간, 아찬을 역임하였으며 군무를 주관하였다고 전해지며 유리왕 때 이(李)씨 성을 하사받았으며 진흥왕 이전에는 6부의 이름만 거론되었다.



◪ 전주이씨(全州李氏)

○ 전주이씨의 시조 이한(李翰) : 당나라 도래설, 경주이씨 분적설
○ 우리나라 본관별 성씨에서 김해김씨, 밀양박씨 다음으로 많은 성씨
○ 전주이씨의 파는 총 122개로 나뉘며, 효령대군파, 광평군파, 덕천군파, 밀성군파, 양녕대군파 등이 번창


◆ 전주이씨의 대표인물

○ 조선 왕조 가문 : 태조 이성계를 비롯한 27대(대한제국의 순종을 제외하면 26대)왕을 배출했으며 500여년을 통치

○ 이승만(李承晩) : 독립운동가이며, 대한민국 초대 대통령

○ 이회창(李會昌) : 대법관과 26대 국무총리를 지냈으며, 한나라당 제15대 대통령 후보 등 국회의원을 지냈음.



◪ 경주이씨(慶州李氏)

○ 신라 6부족 중의 하나인 이알평(李謁平)을 시조로 하는 경주(慶州)이씨
○ 우리나라 이씨 중에서 가장 역사가 오래된 본관
○ 경주이씨의 중시조는 소판공(蘇判公) 이거명(李居明)이며 이알평의 36세손


◆ 경주이씨의 대표인물

○ 김정희 : 추사체라고 불리는 글씨와 세한도로 대표되는 그림 ․ 시 ․ 산문을 완성하였으며 문무왕비문을 해석하는 등 금석학 연구에도 뛰어난 업적을 남겼다.

○ 이제현 : 고려 말 문신이자 성리학자이면서도 격물치지(格物致知)와 성의정심(誠意正心)의 도를 강조하였다. 그는 뛰어난 지식과 견문, 그리고 문장으로 수많은 저술을 남겼는데, 국사(國史)편찬을 맡았으며, 저술로는‘익재난고(益齋亂藁)’10권과‘역옹패설’2권이 있다.

○ 이회영, 이시영 형제 : 이항복의 10대손으로, 그의 집안에는 회영을 비롯해 6명의 형제 50여 가족이 만주로 이주해 독립운동을 전개했다. 이회영은 안창호, 신채호 등과 신민회(新民會)를 결성하여 활동하였으며 독립군을 양성하는 신흥무관학교를 세우고, 항일구국연맹을 조직하여 무장 투쟁을 전개하였다. 그의 동생 이시영은 상해임시정부 국무위원을 역임하였으며, 대한민국 수립 이후 초대 부통령에 취임하였다. 하지만 이승만 정부의 부패에 반대하여 공직을 떠났다.

○ 성철 스님 : 해인사에서 하동산(河東山) 대종사(大宗師)에서 득도하였으며 파계사의 장좌불와(長坐不臥) 8년이 유명하다. 조계종을 이끌며 지눌(知訥)의 돈오점수(頓悟漸修)를 비판하고 돈오돈수(頓悟頓修)를 주장하였다.

○ 이병철과 이건희 : 1948년 삼성물산공사(三星物産公司)를 창설, 무역업을 시작했다. 1953년 제일제당 설립, 제일모직 설립을 통해 제조업을 시작하였다. 삼성전자, 삼성중공업 등을 창설․ 운영하였으며, 삼성문화재단 등을 설립하였고, 전국경제인협회를 창설하여 초대 회장에 취임했다. 그의 아들 이건희가 삼성그룹 회장에 취임하여 세계적인 기업으로 성장시켰다.




◪ 성주이씨(星州李氏)

○ 시조 이순유(李純由)는 경주이씨 시조 이알평(李謁平)의 32대손
○ 중시조 이장경(李長庚)은 시조 이순유의 12대손


◆ 성주이씨의 대표인물

○ 이직 : 이성계를 도와 조선개국에 공헌하여 성산군에 봉해졌다. 성산부원군으로 지봉되고, 우의정에 승진했다. 하지만 황희와 함께 충녕대군의 세자 책봉을 반대하다가 성주에 안치되었다가 풀려나, 영의정에 올랐다.



◪ 북구의 전래문중


◆ 만덕상리 남양홍씨

○ 남양홍씨가 만덕동에 정착한 시기는 19세기 초반
○ 입향조 홍제원이 밀양 지역에서 살다가 만덕상리로 와서 마을을 이뤘음.

○ 주요인물
- 홍일표 : 만덕동장과 초대 북구의회 의원으로 역임
- 홍경수 : 만덕1동과 만덕2동 동장 역임

◆ 만덕중리 남평문씨

○ 남평문씨가 만덕동에 자리 잡은 것은 18세기 전반
○ 조선 초 문익점의 손자 문평조가 동래지방에 정착하고, 문석창이 후학을 가르치며 정착

○ 주요인물
- 문치권 : 천하장사로 도둑떼를 혼쭐을 내어주어 전설이 전해져오고 있음.
▷ 만덕천 차밭골에 장사바위에 발자국이 있는데, 문장사가 만덕 당산나무옆 청산바위까지 단숨에 뛰어내릴 때 생겨난 문장사의 발자국이라고 함

- 문정수 : 북구에서 3선 국회의원을 역임하고 민선 초대 부산광역시장



〈나의 뿌리찾기 서비스는 조상과 나의 연결고리를 찾는 과정으로 성씨와 본관에 대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담당부서민원봉사과   

담당자유정미

전화번호051-309-4272

최종수정일2021-01-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