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정보 : 으로 구성된 표 입니다.

오늘이 무슨 날인지 아세요?

  • 2018-10-17 10:45:07
  • 보건행정과
  • 조회수 : 649

오늘이 무슨 날인지 아세요?



◇ 매년 10월 15일은 유엔(UN)이 제정한 「세계 손씻기의 날」

◇ 흐르는 물에 비누로 30초 이상! 손만 잘 씻어도 많은 감염병을 예방!

○ 손씻기는 ‘셀프백신(’do-it-yourself’ vaccine)이라고 할 만큼, 가장 쉽고 효과적인 감염병 예방법

○ 평소 올바른 손씻기 6단계 방법을 익혀 바르게 실천하는 것이 중요

◇ 아이들 10명 중 9명 손씻기 실천하나, 습관형성 위해 반복 교육 중요

○ 4∼6세 아이들 10명 중 9명(92.7%) 손씻기 실천

○ 세 살 버릇 여든까지 간다...유년기부터 지속적인 손씻기 반복 교육 중요



□ 질병관리본부(본부장 정은경)는 오늘 10월 15일은 「세계 손씻기의 날(Global Handwashing Day)」이라고 전하며, 올바른 손씻기 실천을 강조했다.



○ 손을 바르게 씻지 않으면 상당수의 세균이 손에 남을 수 있어 평소 올바른 손씻기 방법*을 익혀 구석구석 씻는 것이 중요하다고 전했다.



□ 질병관리본부는 손만 잘 씻어도 장관감염증(장티푸스, A형간염, 세균성이질 등)과 호흡기감염증(인플루엔자, 감기 등) 등 많은 감염병을 예방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 미국 질병예방통제센터(CDC)에서도 손씻기를 ‘셀프백신(’do-it-yourself‘ vaccine)’이라고 할 만큼, 가장 쉽고 효과적인 감염병 예방법으로 손씻기를 권장하고 있다.



○ 질병관리본부는 손씻기는 일상 속에서 누구나 쉽게 지킬 수 있고, 많은 감염병을 막을 수 있는 효과적인 ‘예방백신’과 같다고 설명하며 ‘오늘부터’, ‘나부터’올바른 손씻기를 실천해 달라고 당부했다.



□ 올해로 11회째를 맞는 「세계 손씻기의 날」은 각종 감염병으로부터 전 세계 어린이들의 안타까운 희생을 줄이기 위해 유엔(UN)총회에서 2008년 10월 15일 제정하였다.



○ 이 날은 ‘세계 손씻기 파트너쉽(The Global Handwashing Partnership, GHP)’을 비롯해 각국의 정부, 시민단체 등이 동참하고 있다.



* ‘세계 손씻기 파트너쉽(GHP)’은 올해 테마를 “깨끗한 손은 건강 레시피(clean hands-a recipe for health)”로 정하고, 음식을 만들기 전, 그리고 음식을 먹기 전 반드시 손을 씻어야 함을 강조



○ 아울러 질병관리본부는 음식 준비 전, 음식을 먹기 전·후는 물론, 화장실 이용 후, 아픈 사람을 간병할 때, 기침·재채기를 한 후에도 손을 잘 씻는 것이 중요하다고 설명했다.



□ 한편, 질병관리본부는 지난 6월 아이들 대상 손씻기·기침예절 눈높이 소통전략 마련을 위해 실시한 「아이 대상 손씻기·기침예절 실천현황」조사결과에 따르면,



< 조사 개요 >

○ 조사 대상 : 전국 어린이집(20곳), 유치원(20곳)의 4∼6세 교사 120명

* 4∼6세 아이 대상 설문조사가 어려워 해당 교사를 대상으로 실시

* 유아 대상 손씻기·기침예절 전문가 회의(’18.5.16) 결과, 만 3∼5세 아이들이 교육·홍보 효과가 크므로 주요 소통 대상을 해당 연령대로 선정하여 조사를 실시함

○ 조사 기간 : 2018. 6. 4. ∼ 6. 12.

○ 조사 방법 : 구조화된 설문지를 활용한 복합조사(전화, 팩스, 전자 우편 등)

○ 표본 오차 : 95% 신뢰수준 ±8.5%p



○ 4∼6세 아이 10명 중 9명(평균 92.7%) 이상 손씻기를 실천하고 있으며, 기침예절은 10명 중 8명(평균 80.7%)이 실천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 또한, 적절한 보건교육이 실시된 후에 손씻기·기침예절 실천율이 향상되었다고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 선생님들이 생각하는 효과적인 교육방법으로는 주로 ‘체험교육’과 ‘동영상(시청각)’ 활용 교육방법을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 효과적인 손씻기 교육방법 : 체험교육 58.3%, 동영상 42.5% 등



□ 질병관리본부 정은경 본부장은“세계 손씻기의 날을 맞이해, 생활 속에서 손쉽게 실천가능 하고 효과적인 감염병 예방방법인 손씻기를 오늘부터, 나부터 꼭 실천하자”고 당부했다.



○ 아울러 “세살 버릇이 여든까지 간다는 말처럼 유년 시절 버릇과 습관이 중요한데, 이번 조사결과처럼 아이들이 손씻기를 잘 준수하고 있으나 반복 교육이 습관형성에 큰 도움이 되므로 부모님과 교육 현장의 선생님들께서 지속적인 관심을 갖고 잘 지도해 달라”고 전했다.



○ 또한 정 본부장은“아이들의 교육 효과가 상당히 크다는 점과 선생님들이 생각하는 효과적인 교육방법(체험, 동영상)등을 고려해 근거기반의 소통 전략을 마련해 다양한 눈높이 캠페인을 지속적으로 추진해 나갈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담당부서보건행정과   

담당자박솔지

전화번호051-309-7021

최종수정일2020-09-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