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정보 : 으로 구성된 표 입니다.

인도 니파바이러스감염증 발생…여행자 감염주의!

  • 2018-05-25 10:33:30
  • 보건행정과
  • 조회수 : 773

인도 니파바이러스감염증 발생…여행자 감염주의!



◇ 인도 남부 케랄라(Kerala)주 니파바이러스감염증 발생

- 인도 여행객, 귀국 시 검역관에게 건강상태질문서 필히 제출

- 발생지역 방문 후 14일 이내 의심증상(발열 등) 발생 시 ☎1339콜센터 문의

◇ 여행시 동물·환자 접촉금지 등 예방수칙 철저 당부



□ 질병관리본부(본부장 정은경)는 5월 22일(화) 인도에서 니파바이러스감염증 환자가 발생함에 따라, 인도 여행을 고려하는 국민들에게 해당 지역 방문 시 감염에 주의할 것을 당부하였다.



□ 인도 보건부는 5월 23일 인도(India)의 남부 케랄라(Kerala)주에서 니파바이러스감염증으로 인해 환자 13명(사망자 10명)이 발생했다고 밝혔다. 

* 케랄라주는 서남부 해안 지역으로 수도 뉴델리와는 2,600km이상 떨어져 있음

○ 질병관리본부는 제한된 범위에서의 사람간 전파가 가능하고, 정확한 환자수가 파악되지 않아 추가적인 환자보고가 있을 것으로 분석하였다.

* 94명 자택격리, 9명 병원감시, 7명 입원중(‘18.5.22 기준, 인도 보건부)



□ 니파바이러스감염증은 니파바이러스(Nipah virus) 감염에 의한 바이러스성 인수공통감염병으로, 평균 5-14일의 잠복기를 거쳐, 발열, 두통 등 증상이 3-14일간 지속되며, 이후 나른함, 정신 혼란·착란 등의 임상 양상이 나타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 바이러스에 대한 치료제는 없고 증상에 대한 치료만 가능하며, 인체감염 예방 백신은 아직 개발되어있지 않다.



□ 질병관리본부는 발생지역에서는 동물 및 환자와의 접촉 등을 통해서도 전파가 가능하므로, 손씻기 등 개인위생을 철저히 하고, 발생지역에서 박쥐, 돼지 등 동물과 접촉을 피하고, 대추야자 수액을 섭취하지 않는 등 여행 시 주의사항을 준수할 것을 권고하였다.

○ 아울러, 발생지역 방문자는 귀국 시 검역관에게 건강상태질문서를 제출하고, 발열, 두통 등의 증상이 있을 경우 검역관에게 신고할 것과 귀국 후 14일 이내 발열, 두통 등 이상증상 발생 시 ☎1339 질병관리본부 콜센터로 문의할 것을 당부하였다.



※ 니파바이러스감염증 특성 등은 발생지역의 정보에 따라 수정 및 보완될 수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담당부서보건행정과   

담당자최문정

전화번호051-309-70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