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덕사지 당간지주 알터바위 만덕사지 병풍암 석불사
과거와 현재가 공존하는 만덕고개
  • 주소만덕대로 291 (만덕동) ※ 만덕역 기준

제일 먼저 이목을 끄는 것은 76m(지하 9층)의 깊이를 자랑하는 만덕역이다. 국내에서 가장 깊은 승강장이 여행의 시작을 더욱 특별하게 만들어 준다. 역에서 나오면 멀지 않은 곳에 커다란 당간지주가 눈에 띈다. 이곳에서 만덕의 과거로 떠나는 시간여행이 시작된다.

알터바위에서 선조들이 그러했던 것처럼 소원을 빌고, 거대한 만덕사지와 석조수조를 보며 과거 만덕사에 상주했을 수많은 인구를 상상해 본다. 눈 돌리는 곳마다 매력이 넘치는 석불사에서 이곳저곳 누비는 것으로 어느새 세기를 넘나드는 알찬 만덕시간여행이 끝이 난다.

만덕고개 들여다보기

만덕고개 빼빼영감 전설

빼빼영감이 도적을 물리치는 그림
어느 한 옛날, 장꾼들이 만덕고개를 넘는 도중 도적떼를 만났다. 이때 용감하게 도적떼를 물리친 사람은 여위고 피골이 상접한 어느 영감이었다. 이름도, 성도 알 수 없어 그저 사람들은 이 영감을 빼빼영감이라고 불렀다. 빼빼영감은 오늘 일을 절대 소문내지 말라고 하지만 이야기는 삽시간에 퍼져 나갔다. 그 후 빼빼영감의 행방은 찾을 수 없었다고 한다.
만덕고개 코스 한 눈에 보기
북구의 오랜 역사가 담긴 만덕고개를 따라 천천히 거닐면 마치 과거와 현재 를 시간여행하는 듯한 특별한 감정을 느낄 수 있다. 만덕이 들려주는 이야기 를 들으며 한발 한발 내딛어 보자.
만덕고개 지도
북구 여행 TIP만덕고개가 즐거운 이유
  • 만덕고개길 일원에는 다양한 이야기만큼 재미있는 공간들이 많다. 온 가족이 전통 방식으로 우리 음식을 만들어 보는 뜰에장, 사진 찍고 놀기 좋은 아기자기한 레고마을, 가을엔 노랗게 물드는 은행 나무길까지. 특히 만덕시장에는 저렴한 가격으로 즐길 수 있는 돈 가스, 손칼국수 등 맛집도 많아, 만덕고개 여행을 한층 더 즐겁게 만들어 준다.

담당부서문화체육과   

담당자이지은

전화번호051-309-4521

최종수정일2020-12-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