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4월호

이동

‘북구이음 메타버스’로 떠나는 구포 낭만여행

  • 2022-12-07 14:01:21
  • 정영미
  • 조회수 : 921

‘북구이음 메타버스’로 떠나는 구포 낭만여행

‘북구이음 메타버스’로 떠나는 구포 낭만여행
부산과학기술대와 협업 통해
구포의 과거·현재·미래 담아
거점시설 등 다양한 볼거리 제공

 
우리 구는 11월 9일 ‘북구이음 메타버스’를 정식으로 오픈하여 주목을 받고 있다.
‘메타버스’란 가상·초월을 의미하는 ‘메타(Meta)’와 현실 세계를 의미하는 ‘유니버스(Universe)’의 합성어로 사회·경제·문화 활동 등이 이뤄지는 3차원 가상세계를 일컫는다.
‘북구이음 메타버스’는 구포역세권을 중심으로 구포의 역사와 문화를 공유하고 온라인상에서 체험할 수 있는 가상세계로 지역 상권에 대한 관심을 높이고 관광 활성화를 위해 부산과학기술대학교와 협업을 통해 제작하였다.
‘북구이음 메타버스’에서는 구포국수체험관, 밀당브로이, 청년센터 감동, 금빛노을브릿지, 감동나루길 리버워크 등 구포의 주요 거점 시설을 생동감 있게 나타내 다양한 볼거리를 제공하고 있다.
특히 구포만세테마거리에 구현된 구포장터 3·1만세 운동 재현 모습은 구포의 역사를 알리고 내고장에 대한 자긍심을 심어주는 기회로 작용하고 있다.
또한 메타버스 속 화명생태공원에서는 생태탐방선을 타고 낙동강 생태를 VR(가상현실)로 체험할 수 있으며 캠핑장 ‘불멍’도 경험해 볼만 하다.
구는 시민들의 흥미를 유발하고 자연스러운 체험을 유도하기 위해 ‘북구이음 메타버스’ 참여자를 대상으로 ‘가상 리버워크 걸어보기’ 등 특정 테마를 주제로 미션을 부여하고, 미션을 완수하면 보상을 제공하는 놀이 콘텐츠인 ‘아웃도어 미션게임’을 진행하여 호응을 이끌어 냈다.
메타버스 내 체험활동으로는 거점공간 내부 입장 및 관람하기, 거점공간별 상호작용 오브젝트를 통한 시청각 자료 시청하기, 방문후기 및 인증샷 등 방명록 남기기가 있다. 북구이음 메타버스는 온라인 http://www. bukgumeta.com 으로 접속하면 누구나 체험할 수 있다.
구는 북구이음 메타버스가 천혜의 자연과 역사, 문화가 살아 숨쉬는 고장의 매력을 알리고 관광사업을 연계해 지역경제 활성화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문의 도시재생과 ☎309-4406, 문화체육과 ☎309-4065

최종수정일2020-12-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