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4월호

이동

“사회적기업·마을기업 함께 응원해주세요”

  • 2024-04-25 20:08:05
  • 정영미
  • 조회수 : 27

“사회적기업·마을기업 함께 응원해주세요”

“사회적기업·마을기업 함께 응원해주세요”
양극화 해소·일자리창출 통해
나눔의 선순환구조 정착시켜
경제활성화·자생력 강화효과

 
우리 지역에서는 양극화 해소, 일자리 창출 등 공공의 이익과 사회적 가치를 실현하기 위해 상생과 나눔을 추구하는 ‘사회적 경제기업’과 ‘마을기업’이 활발하게 운영되고 있다.
◇사회적 기업 현황=취약계층을 대상으로 사회적 서비스 또는 일자리를 제공함으로써 지역주민의 삶의 질을 높이는 등의 사회적 가치 추구와 경제활동을 하는 기업으로 우리 구에서는 14곳이 운영되고 있다.
▲로뎀직업재활센터에서는 소독방역 서비스를 제공하면서 발달장애인을 채용하여 자립을 돕고 있으며 ▲미더덕협동조합은 식생활 개선사업을 진행한다.▲(주)앤즈글로벌은 디자인&웹&브랜딩 전문회사로 지역의 디자인 활성화와 마케팅을 지원하며 반려동물 용품 제조·판매 등을 진행한다.
▲(주)미요랑은 취약계층의 교육·체험 프로그램을 운영하며 사회공헌 활동을 지원하고 있다.
▲(주)어반라이트는 발달장애인을 대상으로 생애주기에 따른 맞춤형 교육서비스를 제공하고 ▲(주)맘씨생활건강은 천연화장품과 천연비누를 만드는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주)디자인팩은 디자인, 광고, 인테리어에 주력하고 있으며, 지역어르신과 발달 장애인의 생활안전을 위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초록나라친환경은 건강한 먹거리를 제공하고 있다.
▲(주)다울푸른도장은 전국 최초로 사회적기업 인증을 받은 태권도장이다.
▲어나더데이는 장애인 및 취약계층 대상의 문화예술 콘텐츠를 개발하고 제공한다.
▲누리복지회는 의류 및 조명을 제조하는 기업으로 장애인 일자리를 창출하여 자립을 지원한다.
예비 사회적 기업으로는 (주)엔지디, (주)비뉴, (주)정글러댄스 스튜디오가 운영되고 있다.
◇마을 기업 현황=지역 주민이 지역자원을 활용해 수익사업을 하면서 지역의 공동적인 문제를 해결하고 일자리를 창출하는 방식으로 운영되고 있다.
우리 구에서는 6곳이 운영되고 있다.
▲(주)공덕에서 어르신들이 보존제와 방부제 첨가없이 전통방식으로 한과, 조청, 식혜 등을 만들고 있다. ▲감동재협동조합은 마을목공소, 집수리 사업을 운영한다.
▲(주)스타일정글협동조합에서는 집수리교육, 문화사업 기획, 마을공방 운영 등을 하고 있다.
한편 예비마을기업 중 ▲마을공제협동조합은 돌봄서비스를 제공하고 ▲마을부엌정지협동조합은 식자재 유통과 정지 공간을 대관하고 있다.
자세한 내용은 구청 홈페이지 ‘분야별 정보-일자리’에서 확인할 수 있다.
문의 일자리경제과 ☎309-4349

최종수정일2020-11-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