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4월호

이동

미래를 여는 다양한 청년 정책 펼친다

  • 2024-03-26 14:13:26
  • 정영미
  • 조회수 : 44

미래를 여는 다양한 청년 정책 펼친다

미래를 여는 다양한 청년 정책 펼친다
소통네트워크 활성화하고
창업컨설팅·월세지원 추진

 
우리 구는 경기침체 장기화와 고용난 등 청년들이 직면한 어려움을 해결하고 사회의 건강한 구성원으로 성장하도록 지원하고자 2024년 북구 청년정책 시행계획을 확정하고 소통, 창업·일자리, 돌봄, 문화 등 4개 분야 44개 세부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소통 분야=우리 구는 청년네트워크 활성화, 청년주간 행사 등 소통과 참여를 위한 사업을 시행함으로써 청년들이 직접 다양한 정보와 자원을 공유하고 의견을 나눌 수 있는 소통 문화와 정책 참여를 확대할 것이다.
특히, 올해는 청년들이 직면하고 있는 주거, 취·창업 등 청년정책에 대한 실태조사를 실시하고 청년의 시각으로 일상을 기록하는 매거진을 제작하는 등 청년들의 목소리에 귀 기울이고 정책에 반영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방침이다.
◇청년 일자리 및 창업 분야=예비창업가를 위한 창업컨설팅, 자격시험 응시료 지원, 청년창업 공간 지원 등 청년들의 취업 자신감 회복과 역량 강화를 위한 사업 추진에 주력한다.
창업을 준비하는 청년을 대상으로 창업 엑셀러레이팅, 멘토링, 창업전문기관 연계·자문, 상표권 등록, 재무설계 컨설팅 등 창업초기 필요한 분야에 대한 맞춤형 컨설팅을 지원하고 청년들의 미래 역량 강화와 구직활동에 대한 경제적 부담을 완화하기 위한 노력을 지속할 것이다.
◇돌봄 분야=청년 주거 안정과 미래 준비를 위한 자산 형성을 지원하기 위한 청년 월세 지원, 청년 주거급여 지원, 청년저축계좌 지원사업 등을 지속적으로 추진한다.
또한 불안, 스트레스, 우울 등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청년들의 마음건강 회복을 위해 전문심리상담 및 교육 등을 진행한다.
◇문화 분야=청년 복합문화 창작공간 조성, 아트스테이션 운영, 아트 플리마켓 등 청년들이 예술과 문화분야에서 자신의 재능을 발휘하고 창의력을 키울수 있도록 지원한다.
이처럼 최근 인구 감소, 지방소멸 등 위기감이 가속화되는 만큼 청년들이 마음껏 꿈꾸고 역량을 발휘할 수 있도록 실효성 있는 사업을 적극 추진할 방침이다.
문의 일자리경제과 ☎309-5172

최종수정일2020-12-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