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4월호

이동

사랑과 활기가 넘치는 건강한 가정으로 …

  • 1997-04-25 00:00:00
  • admin
  • 조회수 : 1265
21세기를 이끌고 나갈 청소년들이 꿈과 희망을 가지고 밝고 힘차게 자라날 수 있도록 여건을 조성해 나가는 것은 기성세대의 의무이다.
최근 급속한 산업화·도시화로 인해 여러가지 사회문제가 야기되고 있다.
특히 전통적인 대가족 제도가 붕괴되고 부부중심의 핵가족화가 심화됨에 따라 노인부양문제, 청소년문제등이 새로운 사회문제로 등장하면서 가정의 소중함을 새쌈 일깨워 주고 있다.
가정에는 무조건적인 사랑이 있고, 한없는 용서가 있으며, 자신을 감싸주는 따뜻한 정이있다. 뿐만아니라 가정이 건강하면 이웃이 귀해지고 사회가 정의로워진다.
때문에 가정은 더욱더 소중한 것이다.
또한 요즘 화제가 되고 있는 “좋은아버지 되기위한 모임”이나, “가족신문 창간” 등도 이러한 시대적 의미를 반영하고 있다.
북구청은 올해의 구정 기본방침을 “건강한 북구건설”로 정하고 “건강한 가정”, “건강한 사회건설”을 위해 여러 가지 사업을 추진하고 있는데, 특히 우리사회의 주역인 될 북구청소년들이 ‘높은이상’을 가지고 ‘밝은미래’를 개척하며 ‘봉사하는 청소년상’을 정립할 수 있도록 다양한 시책을 펴 나가고 있다.
◀ 어울마당
학업의 긴장감에서 벗어나 학교 친구들과 서로 어울려 우정을 나누고 함께 어울릴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더불어 함께 살아가는 공동체의식함양에 기여하기 위해 마련되는 어울마당은 올해부터 수영교실, 야영훈련 등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매월 관내 학생들을 찾아간다.
특히 청소년의 달 5월에는 북구청소년 어울마당과 복지관별 다양한 행사가 마련되어 있다.
다가오는 19일에는 장선복지관에서 전통성년식에 이은 축하공연이 그리고 22일 오후 2시경에는 구포여상운동장에서 화합의 한마당잔치인 북구청소년 어울마당이 펼쳐진다.
▶ 청소년 상담소
지난 96년 11월 덕천로터리 부산은행앞에 문을 연 청소년상담소는 각종 비행으로부터 청소년을 보호하는‘지킴이’ 역할을 톡톡히 해내고 있다.
청소년 상담센터 운영 안내
상담기간:월∼금요일10:00∼18:00 토요일 10:00∼15:00
일요일·공휴일 : 휴무상담내용
상담내용:청소년 자신의 힘으로 해결할 수 없는 문제 전반
상담전화: ☎ 334-3000
※ 청소년 취업알선 중개 및 고용촉진 훈련 안내
▼ 전통 성년식
매년 5월에 실시되는 전통 성년식은 관혼상제(冠婚喪祭) 4禮중의 관례를 말하며 관례는 성인되는 남자에게 관(모자)을 씌우고 성년의 복장을 입히는 의식을 말하는 것으로 성인에 해당하는 자에 대하여 어른이 되었다는 사실을 인식시켜 성인으로서의 자각과 책무를 일 깨우고, 축하 격려하여 자부심과 긍지를 갖게하기 위함이다.
지난 73년 “각종기념일등에 관한 규정”에 따라 시작된 성년의 날은 올해로 제25회째를 맞는데 각 기관이나 단체 그리고 직장에서는 성년이 되는 사람들을 위해 다양한 축하행사를 마련하여 이들을 격려하게 된다.
북구청은 오는 19일 장선복지회관에서 만 20세에 달하는 성인 남·녀 100여명을 초청해 전통성년식을 개최할 계획이다.
청소년 자원봉사활동지원
봉사활동을 통하여 인성교육을 강화하고 삶의 보람을 체득하게 함으로써 더불어 사는 공동체 의식을 갖춘 청소년을 육성한다는 목표 아래 북구청은 청소년 자원봉사 활동을 지원하고 있다.
연중 신청 희망자를 접수하여 우리구에서 신청자가 많을 경우 청소년자원봉사센터로 연결해준다.
● ☎ 747-3101∼2(청소년 자원봉사센타) ●
● ☎ 309-8341(북구청 가정복지과) ●
심신수련의 요람될 청소년 수련원
금곡동에 들어설 청소년 수련원은 지난해 3월 북구청이 북구지역에 청소년의 휴식공간이 없는점을 중시, 유치 방침을 세우고 부산시에 적극 건의해 이루어진 것으로 금곡동 100-1번지 금곡근린공원내 연면적 6,919㎡의 지하2층 자상 3층 규모의 각종 수련시설을 갖춘 수련원이 완공되면 북구청소년들의 심신수련과 정서함양의 요람으로 자리잡게 될 것이다.
▲ 오는 줁98년 완공을 목표로 곧 착공에 들어갈 금곡동 청소년 수련원 건립 조감도 복지관별 청소년을 위한 행사
5월 청소년의 달을 맞아 관내 7개 복지관에서도 청소년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마련하고 있다. 일상의 공부에서 떠나 이러한 행사에 참여하여 자신을 되돌아 보는 것도 의미있는 일일 것이다.
경로효친 되새길 때
아무리 잘난 사람일지라도 부모님의 크신 희생과 스승의 가르침 없이는 스스로의 힘으로 성장 할 수는 없는 일이다.
우리들 인생에 있어 부모님이 포근한 보금자리를 마련해 주시는 분들이라면 스승님은 어떻게 살아가야 하는 지를 생각하게끔 해주시는 분들이다.
'최선을 다하라'는 스승님의 한마디 말씀은 우리가 나태해지려 할 때마다 채찍이 되어 우리를 다잡아 주곤한다. 그래서 세월이 흘러갈수록 스승의 가르침은 더 크게 느껴지는지 모른다.
북구청은 올해도 어버이 은혜에 감사하고 웃어른을 공경하는 사회기풍을 조성하기 위해 오는 5월 8일부터 14일까지 1주간을 경로주간으로 정하고 관내 거주 100세이상 노인들을 방문 격려하고 노인무료 진료 및 건강상담을 실시해 경로효친사상을 고취시켜 나갈 계획이다. 또한 스승의 은혜에 보답하는 뜻으로 초등학교장과의 간담회도 준비하고 있다.

최종수정일2020-11-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