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4월호

이동

일하는 여성이 아름답다

  • 1997-02-25 00:00:00
  • admin
  • 조회수 : 1120
최근 주부들의 취업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예전에 생계가 곤란한 저소득층 여성들 위주로 이루어지던 기혼여성 사회진출이 최근에는 학력이나 가정형편에 관계 없이 수입에 연연치 않고 일을 갖는다는 차원에서 늘어나고 있는 것이다.
취미로 시작해서 장기간 숙련을 거치면 부업으로 연결되는 경우도 많고, 단순노동이었던 가사도 전문화·세분화되는 추세이므로 관심을 가져보면 적성에 맞는 일을 찾을 수가 있다.
부산 YWCA 일하는 여성의 집에서는 이런 여성들을 대상으로 직업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대부분 수강료와 재료비가 책정돼 있지만 경우에 따라서는 무료강좌도 개설된다. 또 교육기간 동안에는 자체 놀이방을 이용할 수도 있다.
이곳 관계자에 따르면 특히 북구 인근에서의 인력수요가 많으나 북구 지역에 거주하는 취업희망자가 적어 연결해주지 못하는 실정이라고.
부산 YWCA 일하는 여성의 집에서 교육, 알선하고 있는 직종을 정리해본다.
▶ 컴퓨터 방문교사
컴퓨터 보급이 급속도로 이루어지고 그에 따라 교육을 원하는 인구도 갈수록 늘어나면서 시간에 쫓겨 컴퓨터를 배울 수 없었던 사람들에게 자유롭게 시간을 정하여 컴퓨터를 가르쳐주는 컴퓨터 방문교사제도가 앞으로는 상당히 활성화될 것으로 전망된다.
교육을 마치면 평가를 거쳐 강의가 가능하다고 인정되는 사람에게 수료증을 발급하고 처음에는 YWCA에서 교육을 원하는 가정과 연결을 시켜주고 차츰 개인이 영역을 넓혀나간다.
1회 방문교육의 경우 90분 강의에 1만 8천원으로 다소 고수익이 보장되는 직종이므로 적성이 맞는 사람들에게는 매력 있는 분야이다.
▶ 도배사
도배사는 이제 여성들의 전문직종으로 확실하게 자리잡아가고 있다.
도배는 공간분위기에 맞는 도배지를 선택해서 재단하고 바르는 일로, 체력보다는 기술이 우선되는 직종. 남녀차별이 없고 일정한 근무시간이 정해져 있지 않아 주부들이 하기에 적합하다.
초보자의 경우 1일 3~4만원, 기술자가 되면 7~8만원 이상을 받을 수 있는 고소득 유망직종이며 경력이 쌓이면 직접 지업사를 개업할 수도 있다.
교육기간은 3개월이며 특히 3월과 6월에 시 위탁 무료교육이 개설된다.
▶ 룸메이드
호텔 내의 객실미화업무를 담당하는 사람을 말한다.
자녀 취학 후 유휴인력인 기혼여성에게 적합한 직종으로, 30세에서 38세까지의 기혼여성을 대상으로 3주간 교육을 실시한다.
▶ 산모돕는이, 아기보는이
예전에는 가사를 돕는 파출부가 함께 맡아온 산모구완이나 아기돌보는 일이 최근에는 전문직으로 정착돼가고 있다. 단순노동에 가까운 가사와는 달리 출산, 육아 등에 전문적인 지식을 가진 사람이 필요한 추세이다.
55세 미만의 기혼여성을 대상으로 오는 3월 17일부터 21일까지 단기교육을 실시하며, 교육비는 무료이다.
산모돕는이는 주간과 야간으로 나누어 초산의 경우 각각 1일 3만원, 아기보는이의 경우는 아침 9시부터 오후 6시까지 돌보아주는 것을 기준으로 월 50만원 정도를 받을 수 있다.
▶ 가사돕는이
예전의 단순한 파출부에서 탈피, 전문직으로서 세분화되고 있는 추세이다.
단기간의 교육을 마치고 바로 활용할 수 있는데, 일반 가정집의 경우 종일은 2만5천원, 오전 또는 오후 3시간반 정도 일하면 1만5천원을 받는다. 또 상가집은 저녁 늦게까지 일을 봐주는 대신 4만5천원의 고수입을 올릴 수 있고, 이삿집은 2만7천원 정도.
외국인가정 가사돕는이에 대해서도 별도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 금속공예
액자, 촛대, 벽걸이, 시계, 보석함, 테이블 등 금속을 이용한 생활소품 만들기이다. 1개월 이상 교육을 받아 스스로 작품을 만들 수 있게 되면 각종 판매 루트를 통해 상품화할 수 있다.
취미를 겸한 부업으로, 손재주가 있거나 미적 감각이 있는 여성에게 알맞은 분야이다.
▶ 은악세사리세공
귀걸이, 목걸이, 반지, 브로치 등 은(銀)을 이용한 액세서리를 만드는 직업으로, 차분하고 꼼꼼한 성격의 여성들이 한번쯤 도전해볼 만한 분야이다.
역시 1개월 이상 교육을 받아 공방이나 귀금속업체에 취직할 수 있다. 솜씨에 따라 대우가 다소 차이가 나는데, 최근 업주측에서 책임감 있고 끈기 있는 기혼여성을 선호하는 경향을 보이고 있으므로 전망이 밝은 편이다.
▶ 양재 및 의류수선
스커트, 바지, 남방, 원피스, 조끼 등의 재단 및 옷수선을 익혀 부업으로 활용할 수 있다. 교육기간은 2개월.
이밖에도 커튼봉재, 자수, 누비자수, 홈패션, 아동복 등도 교육하는데, 손재주가 있는 사람이라면 가정에서 취미삼아 만들어 상품화할 수 있으며, 취업도 가능하다.
▶ 소규모꽃집 경영자
생활수준의 향상으로 꽃의 수요가 증가하면서 곳곳에 꽃집이 생겨나고 있다. 적은 투자로 자신의 가게를 가질 수 있기 때문에 주부들에게 호응을 얻고 있는 분야이다. 꽃포장, 꽃바구니, 경조화환, 부케, 코사지, 포프리 만드는 법과 약혼식, 결혼식 꽃꽃이 등을 익히면 되는데, 교육기간은 2개월.
▶ 헤어미용
헤어디자이너도 여성에게 있어 매우 유망한 직종의 하나. 3개월 교육과정을 이수하고 자격증을 취득하면 미용실이나 결혼관련 사업체 등에 취업하거나 직접 개업할 수도 있다.

최종수정일2020-11-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