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4월호

이동

대한민국 독서대전 1년 내내 즐기세요

  • 2021-04-28 12:58:43
  • 정영미
  • 조회수 : 1705

대한민국 독서대전 1년 내내 즐기세요

대한민국 독서대전 1년 내내 즐기세요

대한민국 독서대전 1년 내내 즐기세요
대한민국 독서대전 1년 내내 즐기세요
<추천 프로그램 10가지>

우리 구가 ‘#다시, 책을 품다’를 슬로건으로 내건 ‘2021 대한민국 독서대전’의 분위기가 무르익어가고 있다. 대한민국 독서대전은 정부가 매년 지방자치단체와 함께 진행하는 독서문화축제로 300개가 넘는 독서·출판·문화·예술 관련 기관단체가 참여하는 행사다. 특히 구 단위로는 전국 최초로 독서대전을 유치하는 데 성공함으로써 우리 구의 문화적 역량을 전국에 확인시키는 계기가 되기도 했다. 독서대전 본 행사는 9월 3일부터 5일까지 3일 동안 펼칠 예정이지만 많은 사람들이 다시 책을 품을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할 수 있도록 3월부터 12월까지 다양한 연중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그 중에서도 생활 속에서 독서대전의 즐거움을 알차게 누릴 수 있는 프로그램 10가지를 소개한다.
 
<추천 프로그램 10가지>
 
①1일 1독 함께 읽어요! 독서마라톤
 
독서와 마라톤을 접목해 독서 동기를 부여하는 프로그램으로 1페이지를 읽었을 경우 2m를 달린 것으로 환산하여 독서점수를 부여한다. 독서일지에 실제 읽은 페이지 수를 등록하면 되는데 10월까지 진행한 독서마라톤의 거리에 따라 바다생물의 이름을 딴 완주증을 수여한다. 꽃게 완주증은 1일 평균 7쪽, 문어완주증은 1일 평균 23쪽을 읽으면 받을 수 있다.
 
②부산다운 책공간 탐방 스탬프투어
 
부산의 지역서점 및 책방 40개소를 담은 책공간지도를 제작·배부하여 부산의 특색있는 책공간을 소개하고 탐방할 수 있는 스탬프투어를 진행한다. 책공간을 방문하고 7개의 스탬프를 모아 본행사장을 방문하면 홍보물품을 제공한다. 또한, 책공간에서 책을 구입한 영수증을 SNS에 업로드하면 추첨을 통해 기프티콘을 발송하는 SNS이벤트도 진행한다.
 
③내삶에 힘이 되는 서가, 캐리어컬렉션
 
많은 사람들과 나누고 싶은 책을 여행가방에 담아 소개하는 프로그램으로 가족, 동아리 등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
책을 담은 캐리어 사진을 SNS에 게재하고 SNS링크를 첨부한 설문 양식을 제출하면 추첨을 통해 온라인상품권을 보내준다.
 
④책나무 옮겨 심는 책숲 프로젝트
 
내 인생의 책을 소개하고 선물함으로써 타인의 삶을 풍요롭게 만드는 프로젝트로 나누고 싶은 책의 사진과 소개글을 SNS에 게시하거나 거점공간을 방문하여 책을 기증하는 방식으로 참여할 수 있다.
 
⑤우리동네 작은도서관 발돋움사업
 
작은도서관 12곳의 성장을 지원하기 위해 맞춤형 역량강화 교육을 실시하고 작은도서관의 네트워크를 강화하는 사업이다. 작은도서관의 가치와 철학에 대한 강의와 현장컨설팅 등을 진행한다.
 
⑥나의 인생책 패션쇼
 
시니어모델 20여명의 인생책을 통해 삶의 의미 등을 배울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한다. 5월 10일 부산도서관 3층 책누리터에서 댄스공연, 당당한 워킹과 인생책이 함께하는 패션쇼를 통해 삶의 의미 등을 배우는 기회를 제공한다. 온라인을 통해 만날 수 있다.
 
⑦유튜브와 함께 하는 북구&부산 잼투어
 
유튜버 재키와 함께 곳곳을 다니며 독서대전을 홍보하는 영상을 제작하고 숨은 명소, 부산의 책공간, 부산사람들의 책 이야기로 유튜브 콘텐츠를 제작한다.
 
⑧나의 첫 책 만들기 프로젝트
 
책과 관련한 새로운 경험과 성취감을 느낄 수 있도록 글쓰기부터 출판까지 완성하는 프로젝트로 3월 26일부터 12주에 걸쳐 진행한다. 국제표준도서번호를 발급받는 출판물을 내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8월 20일에 출판기념회와 북토크를 진행할 예정이다.
 
⑨휴먼라이브러리 ‘사람책’
 
다양한 지식과 전문성을 갖춘 사람을 발굴하여 평생학습관, 도서관, 복지관 등 원하는 장소에서 소통, 공감, 나눔을 실천하는 프로그램을 운영할 예정이다.
 
⑩책으로 전하는 마음처방전
 
구립도서관과 분관도서관에서 이용자의 사연에 따라 사서추천도서를 제공하는 ‘독서약국’을 운영하고 있다. 또 도서관이 제시한 주제에 맞는 도서를 추천하고 서평을 남기는 이용자에게 대출권수를 늘려주는 이벤트를 12월까지 진행한다.
문의 교육지원과 ☎309-4946
 

최종수정일2020-11-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