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4월호

이동

사랑과 감사의 달 5월 맞아 따뜻하고 흥겨운 소식 풍성

  • 2023-06-02 18:02:07
  • 정영미
  • 조회수 : 975

사랑과 감사의 달 5월 맞아 따뜻하고 흥겨운 소식 풍성

사랑과 감사의 달 5월 맞아 따뜻하고 흥겨운 소식 풍성

사랑과 감사의 달 5월 맞아 따뜻하고 흥겨운 소식 풍성

사랑과 감사의 달 5월 맞아 따뜻하고 흥겨운 소식 풍성
사랑과 감사의 달 5월 맞아 따뜻하고 흥겨운 소식 풍성
사랑과 감사의 달 5월 맞아 따뜻하고 흥겨운 소식 풍성
5월에는 가정의 달, 어린이날, 어버이날, 세계 가정의 날, 부부의 날 등 기념해야 할 일정이 많아 집집마다 가족·친지 등과 함께 감사한 마음을 나누면서 돈독한 정을 쌓고 있다.
뿐만 아니라 5월이면 더 큰 외로움을 느낄 수밖에 없는 홀몸어르신 등 취약계층 주민들을 세심하게 챙겨주는 따뜻한 이웃들 덕분에 훈훈함을 더하고 있다. 5월에 진행된 다양한 행사들을 살펴본다.
 
사회복지관 등에서 경로잔치 개최
어린이들에게 학용품 등 전달
구포1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는
팔순 잔치인 ‘산수연’ 열어 주목

 
우리 구민들은 홀몸어르신들에게 카네이션을 달아드리고 어린이들에게 간식 등 정성이 담긴 선물을 전하면서 사랑을 나누었다. 또 주민들이 마을공동체를 구축하여 마을가꾸기 사업을 진행하는 등 다양한 노력을 기울여 주목을 받고 있다.
◇구포동=구포1동에서는 지역사회보장협의체가 5월 15일 팔순을 맞은 홀몸어르신들을 모시고 문화예술플랫폼에서 팔순잔치인 ‘산수연’을 열어 축하공연을 펼치고 장수사진을 촬영해 전달하였다. 또 바르게살기위원회가 과일과 과자 등으로 간식꾸러미를 만들어 낙동지역아동센터에 전달하였으며 새마을문고회는 대리마을커뮤니티센터의 도서나눔터를 방문해 아동들에게 도서쿠폰을 선물하였다.
구포2동에서는 현대아파트가 경로잔치를 열었으며 지역사회보장협의체가 취약계층 50세대를 대상으로 이불세탁 서비스를 지원하였다. 구포3동에서는 함박웃음봉사단이 홀몸어르신 50명에게 카네이션을 전달하였다.
◇금곡동=금곡복지관이 어버이날에 어르신들을 초대하여 어린이 율동 등 공연을 진행하고 선물을 전달하였으며 동 자원봉사캠프에서 홀몸어르신 31명에게 간식과 카네이션을 전했다.
◇화명동=화명2동에서는 마을복지계획단이 5월 3일 반찬지원 및 환경캠페인 사업의 성과공유회를 열었으며, 화명3동에서는 바르게살기위원회가 5월 3일 환경정비와 엑스포 유치 캠페인을 진행했다.
◇덕천동=덕천1동에서는 새마을문고가 어린이날을 맞아 문고를 방문하는 어린이들에게 학용품 등을 선물하였다. 덕천2동에서는 아동마을돌봄단을 구성하여 자원봉사 관련 교육을 진행하고 식사를 하기 어려운 1인가구를 방문해 죽을 전달하였다. 4월 27일에는 동 행정복지센터와 덕성초등학교가 복지사각지대 아동 발굴 및 지원체계 구축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하였다.
한편 덕천2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가 5월 4일 어버이날 기념행사인 ‘사랑해-효(孝)’ 사업을 진행했다. 이 사업을 통해 65세 이상 홀몸어르신 30세대에 카네이션과 간식꾸러미를 전달하고 안부를 확인하였다. 또 익명의 기부자가 장애아동을 둔 힘든 상황에도 불구하고 한푼 두푼 모은 저금통과 의류, 과자 등을 기탁하였다.
◇만덕동=만덕1동에서는 행정복지센터와 지역사회보장협의체가 관계 맺기 프로젝트인 ‘우리는 밥상짝꿍 사업’과 세대공감 사업인 ‘ON&溫’(온 앤 온)을 추진하고 있다. 이 사업은 중장년 1인 가구와 청소년가구가 1대1 짝꿍가구를 형성하여 서로가 만든 음식을 손편지와 함께 전달하는 방식으로 운영하고 있다.
이번 어버이날에도 어린이들이 케이크, 손편지, 카네이션 화분 등을 직접 만들어서 홀몸어르신들에게 전달하였다. 또 새마을부녀회에서 밑반찬을 만들어 45세대에 전해주었으며 ‘e편한세상 금정산’에서는 가정의 달 경로 잔치를 열었다.
만덕2동에서는 통장연합회가 줍깅데이 행사와 세계박람회 유치를 위한 홍보캠페인을 진행했으며 만덕3동에서는 4월 28일 워킹데이 행사를, 마을복지계획단이 만덕천 정비활동을 펼쳤다.
 
“육아 고수 될래요” 꼬북이 아빠단 2기 활동 돌입
 
초보아빠 30명 참여해 발대식
온·오프라인으로 교육 진행

 

우리 구는 지난 4월 29일 북구 육아종합지원센터에서 육아 고수를 꿈꾸는 아빠들로 ‘꼬북이 아빠단’ 2기를 구성해 발대식을 개최하고 본격적인 활동에 들어갔다.
꼬북이 아빠단은 가정에서 아빠의 육아 참여를 적극 권장하고 지역사회에 공동육아 문화를 확산시키기 위하여 지난해 1기를 운영한 데 이어 올해 30명의 초보아빠들로 2기를 구성하였다.
2기 발대식에는 꼬북이 아빠들뿐 아니라 가족 등 70여명이 함께 참석하여 훈훈한 분위기 속에서 행사를 진행하였다.
꼬북이 아빠단은 이날 발대식을 시작으로 ▲육아에 대한 정보 공유 및 소통을 위한 온라인 커뮤니티 개설 ▲아빠 멘토링 교육 ▲부모-자녀 관계증진을 위한 프로그램 운영 ▲부모미션 수행 등 다양한 방법으로 육아교육에 참여한다. 또 ▲우리 아이 성교육 ▲교감 확대를 위한 육아 미션 수행 ▲자녀 감정표현법 길러주기 등을 온·오프라인으로 진행한다.
문의 주민복지과 ☎309-4372
 
어린이날 즈음해 가족 참여 프로그램 잇따라
 
대천천 유아숲 체험 행사 이어
6월 24일 ‘산책길 작은극장’ 진행

 
우리 구는 가정의 달과 어린이날을 맞이하여 가족들이 함께 참여할 수 있는 숲체험 행사와 클래식 공연, 인형극 공연 등을 열고 있다.
◇숲체험 행사=5월 5일 대천천유아숲체험원에서 개최할 예정이었던 어린이날 맞이 숲체험 행사 ‘숲에서 놀고 자라고’를 비로 인해 7일로 연기하여 진행하였다.
참가자들은 흙물감으로 그림그리기, 단풍화분 심기, 나뭇잎 낚시놀이, 곤충관찰 등을 통해 자연과 교감하였다.
◇‘숲속 산책길, 작은 극장-동화야 놀자’=문화가 있는 날 행사의 하나로 ‘숲속 산책길, 작은 극장-동화야 놀자’를 6월 24일 오후 2시부터 화명동 방송통신대학 옆 숲속 산책길에서 열 예정이다.
이 프로그램은 가족 나들이와 문화활동을 함께 할 수 있도록 기획한 것으로 만4~9세의 아동이 있는 가족 20팀의 신청을 받아 진행한다. 신청기간은 6월 12일부터 16일까지다. 전화로 신청하며 선착순이다. 문의 문화체육과 ☎309-4066
한편 우리 구는 화명생태공원 일원에서 이음피크닉과 낙동강 감동포구 생태여행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문의 문화체육과 ☎309-4526

최종수정일2020-11-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