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4월호

이동

지구를 지키는 방법, 기후변화체험교육관에 있어요!

  • 2018-11-27 10:33:39
  • 문화체육과2
  • 조회수 : 1047

지구를 지키는 방법, 기후변화체험교육관에 있어요!

지구를 지키는 방법, 기후변화체험교육관에 있어요!

지구를 지키는 방법, 기후변화체험교육관에 있어요!
지구를 지키는 방법, 기후변화체험교육관에 있어요!

안녕하세요? 저는 여러분이 살고 있는 지구입니다. 경부선 화명역 맞은편에 자리 잡은 부산기후변화체험교육관을 안내하기 위해서 등장했어요. 요즘 지구 표면의 온도가 점점 올라가는 바람에 모든 생명체들이 살기 어려워지고 있다는 거 아시죠? 지구의 온도가 높아지는 것을 지구 온난화 현상이라고 하는데 에너지를 태우거나 산업 활동을 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탄소가 지구 바깥쪽을 감싸고 있기 때문에 지구가 점점 뜨거워지고 세계 곳곳에서 폭설, 폭우 등 이상한 현상이 많이 나타나고 있어요.

부산기후변화체험교육관은 기후변화를 일으키는 탄소를 줄이는 방법을 게임과 놀이를 통해 알 수 있게 해준답니다. 그럼 지구를 지키는 방법을 알아볼까요?

 

기후변화 보여주는 시설과

전시체험프로그램 운영해요

 

부산기후변화체험교육관은 20142월에 문을 열었으니 벌써 5년이 다 되어 가네요.

이곳에서는 기후변화 현상을 보여주는 다양한 전시시설과 에너지 절약 방법을 체험하는 전시체험프로그램, 저탄소 생활용품 등을 만드는 그린스쿨프로그램, 학교와 유치원을 찾아가서 지구를 지키는 방법을 알려주는 맞춤형 기후 학교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어요.

맞춤형 기후학교는 거리가 멀거나 단체로 움직이기 어려울 때 신청을 하면 좋은 프로그램이에요. 그런데 해마다 이곳에서 지구를 지키는 방법을 알아가는 사람이 얼마나 되는지 궁금하지 않으세요?

문을 연 2014년에 34965명이 체험한 것을 시작으로 201554647, 201651470, 201761922명이 체험을 했으며 올해는 10월 말 현재 49405명이 참여했어요.

개관한지 5년이 채 되지 않았는데 벌써 25만 명이 넘은 이들이 기후변화를 예방하는 방법을 익혔다니 참 놀랍지 않나요? 이렇게 많은 사람들이 지구를 지키기 위해 노력한다면 지구도 조금씩 건강해지겠죠?

전시체험 프로그램은 지구를 구하기 위해 모험여행을 떠나는 형식으로 진행되어요. 개인별로 카드 등록을 한 후 기후변화를 멈출 수 있는 체험을 하면서 마일리지를 쌓으면 마지막에 마일리지만큼 깨끗해진 지구를 확인할 수 있답니다.

 

자전거로 에너지 만들고

탄소도 퇴치할 수 있어요

 

이제 공간별로 어떤 시설, 어떤 프로그램이 운영되는지 설명할게요.

1층은 환영의 공간, 그린스쿨, 사무실 등이 자리 잡고 있어요. 전시체험은 주로 2층에서 하게 되는데 전시체험의 주제는 내 손으로 되살리는 지구입니다. 입구에 아주 큰 지구본이 있어요. 이곳에서는 세계 곳곳에서 어떤 기후변화가 나타나고 있는지, 왜 이런 현상이 생기는지 살펴볼 수 있답니다.

영상물을 관람하려면 영상관으로, 전시체험을 계속하려면 전시관 안쪽으로 들어가면 되는데 이곳에서는 온난화가 발생하는 원인은 무엇인지, 온도가 올라갈 때 어떤 현상이 나타나는지를 알수 있어요.

다음은 이곳을 찾아온 친구들이 가장 오래 머무는 공간이에요. ‘내 손은 약손, 지구의 열을 내려요를 주제로 게임을 할 수 있거든요. 지구를 뜨겁게 만드는 탄소구름을 공으로 맞춰서 없애기, 자전거 타면서 에너지 만들기, 탄소를 적게 발생시키는 제품 고르기 등을 꼭 한 번씩 해보세요. 옥상도 빼놓지 말고 가보세요. 기후해설사님께 요청하면 태양광으로 쥐포를 구워먹는 체험을 할 수 있답니다.

 

월요일·11·명절날은

체험교육관 쉬는 날이에요

 

기후변화체험교육관은 매주 월요일, 11, 설날과 추석 당일에만 문을 닫는답니다. 교육관을 방문할 경우 10명 이상일 때는 홈페이지를 통해 예약을 하고 10명 미만일 때는 자유롭게 관람하면 됩니다. 그리고 미리 신청을 하면 해설사님의 설명을 들을 수 있어요.

그린스쿨은 매주 일요일에 운영하고 있답니다. 12월에 진행할 프로그램 중에 관심 가는 것이 있으면 미리 홈페이지를 통해 예약을 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방문객들을 위해 토요일 오후 3시와 4, 일요일·공휴일 오후 2시와 4시에도 만들기 체험프로그램을 진행한다는 것도 기억해주세요.



문의 부산기후변화체험교육관 309-6293~4

최종수정일2020-11-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