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4월호

이동

구립도서관 3곳 ‘드라이브 스루’ 대출서비스 시행

  • 2020-03-30 13:10:17
  • 문화체육과2
  • 조회수 : 1051

구립도서관 3곳 ‘드라이브 스루’ 대출서비스 시행

구립도서관 3곳 ‘드라이브 스루’ 대출서비스 시행

휴관에 따른 불편 해소하고

감염 우려 없이 빌릴 수 있게

주차장에서 예약도서 전달

 

서점에서 새 책 빌려 읽고

공공도서관으로 반납하는

바로대출 서비스도 제공 중

 

코로나19 사태가 장기화되면서 사회적 거리두기가 강조되고 있다. 집단 감염을 차단하기 위해 초··고의 개학이 연기되었으며 종교시설·실내체육시설·다중이용시설에 대한 운영중단 권고가 내려졌다. 학원·교습소·PC방 등도 갈 수 없는 상황이 된 것.

공공도서관의 임시휴관이 장기화되면서 독서도 여의치 않은 상황이었으나 325일부터 구립도서관인 디지털도서관, 화명도서관, 금곡도서관에서 일제히 드라이브스루 안심대출서비스를 시작해 화제를 모으고 있다.

또 공공도서관에 가지 않고 지역 서점에서 신간을 대여하는 희망도서 바로대출서비스도 제공하고 있으며 공공기관에서 제작한 온라인 강좌를 구민들이 손쉽게 수강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문의 디지털도서관 309-4943, 화명도서관 309-6488, 금곡도서관 309-6192

드라이브 스루 안심대출서비스=도서관 직원과 회원의 접촉을 최소화할 수 있는 서비스로 도서관이 정상화될 때까지만 제공한다. 사전에 도서관 홈페이지를 통해 대출도서를 선정하고 수령일과 수령 시간을 정한 후 도서대출 신청자 명의의 부산시 공공도서관 통합도서 회원카드를 갖고 도서관 주차장에서 책 꾸러미를 받아가면 된다. 대출권수는 월 2, 회당 15권 이내로 대출 연체여부와 관계없이 이용할 수 있다.

주차장에서 여러 사람과 접촉하지 않도록 수령시간을 하루에 6회로 제한하고 있으며 회당 10명만 신청을 받는다. 도서 수령시간은 오전 10시와 1030, 오후 2시와 230, 오후 4시와 430분이다. 주차장을 방문할 때는 반드시 마스크를 착용해야 하며 대출신청자 명의의 책이음 통합카드를 제시해야 한다. 차량을 이용하지 않아도 되며 도서 반납은 무인도서반납기를 이용하면 된다.

희망도서 바로대출 서비스=도서관과 지역서점이 연계해서 제공하는 서비스다. 도서관 홈페이지에서 서비스를 신청한 후 지정된 9개의 서점 중 한 곳을 방문해서 새 책을 받아서 읽은 다음 도서관으로 반납하면 된다. ‘바로 대출을 통해서는 한 번에 최대 3, 한 달에 최대 여섯 권까지 빌릴 수 있다. 참여 서점은 강아지똥, 금곡하나로서점, 대한도서, 성공도서, 코끼리서점, 한국도서 등 9곳이다.

한편 우리 구는 모든 도서의 대출기한을 51일로 연장했으며 향후 코로나19 추이에 따라 공공도서관 운영 관련 내용을 홈페이지에 공지할 예정이다.

공공기관 온라인 강좌 수강 서비스=공공기관에서 제작한 강좌를 자유롭게 수강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일일이 여러 기관의 홈페이지를 방문하지 말고 북구평생학습센터 홈페이지교육정보알리미코너를 통해 사이버강좌를 클릭하면 각각의 기관으로 접속된다.

국가평생교육진흥원의 늘 배움 ON 배움터를 비롯하여 한국콘텐츠진흥원의 KOCCA 한국콘텐츠아카데미, 한국기술교육대학교 온라인 평생교육원 e-koreatech, 한국콘텐츠아카데미, 서민금융진흥원(금융위원회)의 금융교육포털, 한국정보화진흥원(과학기술정보통신부)의 배움나라 등 다양한 사이트가 연동되어 있다. 문의 교육지원과 309-6171

 

최종수정일2020-11-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