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4월호

이동

화명역 아트스테이션 설치 등 청년창업 뒷받침

  • 2020-09-01 15:03:22
  • 문화체육과2
  • 조회수 : 1077

청년아트스테이션 개소

철도공사와 협약 체결하고

창작센터 조성하여 25일 개소

대합실에서 입주작가 전시회

 

아이디어스퀘어 조성   

정보기술 분야 등 창업희망자

9개 팀 선발 입주기회 제공

1년 동안 월 임차료 등 지원

 

우리 구가 지역 발전을 이끌어갈 청년들을 위해 창업지원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국철 화명역에 문화예술 창업센터인 청년 아트스테이션을 조성해 825일 개소할 예정이다.

또 디자인·콘텐츠 개발, 정보기술, 가상현실 분야의 예비·초기 창업자들이 안정적으로 창업활동을 할 수 있도록 덕천동에 창업지원 공간인 아이디어 스퀘어를 마련해 입주자 선정절차를 진행하고 있다.

청년 아트스테이션 개소=우리 구는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가진 문화예술 분야 청년창업가를 육성하기 위해 지난 2월 철도공사와 협약을 체결하고 창업 공간 조성사업을 진행했다. 철도공사는 초기 사업비용을 고민하는 청년들을 위해 창업 공간 5곳과 작품 등을 홍보·전시할 공간을 제공했으며 우리 구는 관리 운영비, 임대료, 창업컨설팅 등을 지원하였다.

아트스테이션에는 영상콘텐츠를 통해 지역 예술인들을 소개하고 공연·전시 정보를 제공하는 보이는 라디오 예술인 초대석미술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수채화 공방 ‘PIT-A-PAT’ 맞춤형 소규모 공연을 진행하는 세상에서 가장 작은 극장나만의 작품을 만들 수 있는 어르:니 미술관전시회, 미술 강좌, 아트마켓을 진행하는 리버 라이브 스테이션이 입주를 마쳤다.

이곳의 청년예술가들은 창작·전시 활동 외에도 주민과 국철 이용객을 대상으로 오픈 스튜디오, 아트마켓, 공연 등을 진행하면서 화명역을 청년과 문화를 만나는 곳으로 변화시켜나갈 예정이다.

한편 우리 구는 청년 아트스테이션 개소 기념행사로 825일부터 입주작가 기획전과 초청작가 초대전을 진행할 예정이었으나 코로나19 확산에 따라 연기하였다. 그러나 대합실에 갤러리를 조성해 입주 작가 김정아, 구윤정, 허수빈 씨 등의 작품을 전시할 예정이며 작품을 온라인으로 감상할 수 있도록 언택트 갤러리 영상을 제작하여 주민들에게 선보인다.

청년 아이디어 스퀘어 조성=아이디어 스퀘어는 뉴코아아울렛 덕천점 옆 건물 10층에 조성하였으며 만39세 이하 청년창업기업 9팀을 선발한다.

821일까지 입주신청을 접수했으며 서류 평가와 대면 평가를 거쳐 94일 구 홈페이지를 통해 최종합격자를 발표한다. 입주 예정일은 97일이다. 최종 선정된 기업에게는 1년 동안 월 임차료를 지원하는 것을 비롯해 장비 임차 지원, 교육 및 컨설팅 제공, 세무 교육, 마케팅·홍보 등 다양한 부분에 걸쳐 지원한다.

구는 중소기업청이 만덕동에 설립한 부산이노비즈센터와 부산시가 지원하고 ()부산경제진흥원이 운영하는 도심형 멀티콤플렉스 산업단지인 부산지식산업센터에 청년 아이디어 스퀘어 출신 창업기업들이 원활히 입주할 수 있도록 연결고리를 마련할 계획이다.

문의 일자리경제과 309-5172

최종수정일2020-11-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