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5월호

이동

우리동 명소 명물 / 만덕1동 만덕동사지와 석불사

  • 2022-09-30 09:32:46
  • 정영미
  • 조회수 : 643

우리동 명소 명물 / 만덕1동 만덕동사지와 석불사

우리동 명소 명물 / 만덕1동 만덕동사지와 석불사

우리동 명소 명물 / 만덕1동 만덕동사지와 석불사
우리동 명소 명물 / 만덕1동 만덕동사지와 석불사
만덕고개 일원 굳건히 지키는 소중한 유산
 
당간지주 1기 복원하여 설치
병풍암 석불사 거대한 암벽
외국의 유명한 잡지에도 소개
 

구포에서 동래로 넘어가는 만덕고개의 상계봉 쪽으로 대규모의 절터가 있는데 이를 만덕동사지라 하고, 산 능선에 있는 거대한 암벽이 비스듬히 누워 있는 병풍과 같다고 하여 병풍암이라 부르며 그 아래에 석불사(石佛寺)가 있다.
◇만덕동사지(萬德洞寺址)=부산시 문화재 기념물 제3호(1972년 6월 26일 지정)이며 구 만덕로 63-13번길 일원에 있는 절터다. 창건연대가 명확하지 않으나 지표조사와 3차례 발굴조사 등에서 치미(鴟尾), 좌대석, 해무리굽 청자, 장흥고 명문 분청사기, 기비사(祇毗寺) 명문 기와가 출토되었다. 또 만덕사거리 부근 도로공사 때 국장생표 석주 등이 출토되어 고려 초기에 창건돼 조선시대까지 존재하였던 사지(寺址)로 밝혀졌다. ‘고려사절요’기록을 보면 고려 제28대 충혜왕의 서자 석기를 만덕사에 유배했다고 한다.
부산시 유형문화재 제14호 만덕동사지 당간지주(1972년 6월 26일 지정)는 융기된 선재 수법과 치석의 장치가 뛰어난 작품으로 제1만덕터널 도로 건너편에 복원되어 있으며 조금 아래 동심원 성혈이 있다. 그리고 부산시립박물관 정원에 만덕동사지 3층 석탑이 있고 전시관에는 출토 유물이 전시되어 있다.
◇병풍암 석불사(屛風巖 石佛寺)=1927년 조용선 선사가 창건한 사찰로 부산시가지가 한 눈에 보이는 곳에 자리하고 있다. 대웅전과 칠성각 사이 계단을 오르면 거대한 암벽이 나온다. 암벽의 동편에는 약사여래·다문천왕·지국천왕이, 서편에는 비로자나불·증장천왕·광목천왕이, 중앙에는 11면 관세음보살과 미륵존불이 있다.
그리고 서편 암벽 위쪽으로 16나한과 29개의 불상이 천상의 미륵세계와 불국정토의 서방 극락세계를 실현하고자 하는 마애불군(磨崖佛群)을 이루고 있다.
이곳은 세계적 여행잡지 <론리플래닛>에 아시아의 비경으로 소개돼 부산을 찾는 많은 외국인들이 방문하고 있다. 그러나 사찰해설사가 상주하지 않고 교통편과 각종 부대시설이 부족한 실정이다.
김동국 / 희망북구 편집위원

최종수정일2020-11-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