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4월호

이동

[시론] 백세인생 위한 노후준비, 지금부터 시작하세요

  • 2022-12-29 11:16:34
  • 정영미
  • 조회수 : 563
신자 / 공창종합사회복지관 관장
 
“노후준비 어떻게 하고 계십니까?”
이 질문에는 저 스스로도 뚜렷한 답을 못하고 있습니다. 아마 저의 마음과 비슷한 분들이 많으시리라 생각합니다.
노후준비라 하면 많은 분들이 ‘저축’, ‘연금’ 등을 떠올리실 겁니다. 하지만 노후준비에는 경제적 준비만 필요할까요? 대화상대가 없거나 건강악화로 일상의 대부분의 시간을 병원에서만 보낸다고 하면 너무 불행한 노후가 될 것 같습니다.

예로부터 70세가 되면 ‘고희연(古稀宴)’이라고 해서 무병장수를 기원하며 마을 주민들과 큰 잔치를 벌였습니다. 지금보다 의학 수준이 낙후되어있던 시절에는 60세를 넘기기도 어려웠는데 70세가 되었다는 건 큰 경사가 아닐 수 없었습니다. 하지만 지금은 시대가 달라졌습니다.
“팔십 세에 저 세상에서 날 데리러 오거든, 아직은 쓸 만해서 못간다고 전해라.”
몇 년 전 유행한 노래 가사처럼 80세가 되어도 런웨이를 걷는 모델도 있고 연극무대에 오르고 있는 유명배우들도 있습니다.
의학의 발달과 적극적인 건강관리, 다양한 먹거리 등으로 우리 사회에 실제로 백세인생이 도래하였습니다. 정부에서도 이와 관련하여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으며 2015년 노후준비지원법이 제정되었고 2022년 6월에 개정되었습니다.
공창종합사회복지관도 사회적 변화에 맞게 고령화에 적극적으로 대응하고 있습니다. 자립지원 지자체 기반구축사업을 진행하여 북구노후준비지원센터로서 북구청과 함께 주민 스스로 노년기에 진입하기 전에 자신의 노후생활에 대해 적극적으로 생각하고 준비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하여 올해 6월부터 주민들을 위한 노후준비사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노후준비의 목적은 노년기에 발생할 수 있는 빈곤·질병·무위·고독 등에 대하여 사전에 대처하는 것을 말하며 노후준비지원센터는 구민들의 체계적 노후준비와 건강한 노후생활을 위해 노후생활 4대 영역인 재무, 건강, 여가, 대인관계에 대한 종합서비스 및 상담을 통해 생애 재설계, 경력강화 전문교육, 사회공헌활동 등 생애전환 준비서비스에 대한 원스톱센터를 지향하고 있습니다.
지역의 다양한 기관과 협력체계를 구축하여 대상자를 적극적으로 발굴하였고 4대 영역 노후준비를 위하여 유선 및 방문신청 뿐만 아니라 아파트, 기업체, 복지관, 관공서 등 현장 진단 및 상담 서비스를 제공하였습니다. 청년과 중년의 토크콘서트, 노후준비를 위한 경험공유, 노후준비 사례를 통한 영상 교육 등을 진행하여 주민과의 만남의 자리를 마련하여 큰 호응을 얻기도 하였습니다.
 
삶의 열매를 맺어야 할 시기인 은퇴이후의 삶이 “오래오래 살고 싶다”라는 희망의 시간이 되도록 지금부터라도 준비한다면 늦지 않을 것입니다.
“먼저 만나면 더 좋은 노후준비서비스”라는 노후준비 전단지 문구처럼 사업을 진행하면서 얻게 된 가장 큰 깨달음은 “지금부터 시작하자”입니다. 40~50대가 되면 시작해야 한다고 생각했던 노후준비는 그 어느 연령에 시작해도 무방하다는 것입니다.
노후준비서비스를 안내하는 홍보물의 문구인 ‘시작해요 20대, 슬슬 준비 30대, 본격 준비 40대, 지금 당장 50대, 늦지 않아 60대’를 꼭 기억해주시기 바랍니다. 노후준비지원센터 운영을 통해 지역주민들의 내일이 더 기대되는 희망 가득한 노후준비를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최종수정일2020-11-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