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4월호

이동

건강정보 / 건선

  • 2022-12-29 11:14:34
  • 정영미
  • 조회수 : 544

건조한 기후·스트레스 등이 증상 악화 시켜
 
건선은 피부가 붉어지는 ‘홍반’이 나타나고 하얀 각질이 일어나는 것이 주된 증상이다. 원인은 명확하게 밝혀지지 않았지만 대체적으로 피부에 외상이 생기거나 건조한 날씨, 스트레스, 음주 등이 증상을 악화시키는 요인으로 알려져 있다.
건선의 초기 증상은 피부에 좁쌀 같은 붉은색 발진이 생기는 것인데 발진의 범위가 점점 커지고 하얀 비늘과 같은 인설(각질 덩어리)이 겹겹이 쌓인다. 또 건선 환자의 상당수가 손톱과 발톱에 이상이 생겨 어려움을 겪는다.
건선의 치료법은 크게 ▲국소 치료 ▲전신 치료 ▲광선 치료로 나누는데 경증에는 국소 치료를, 중증에는 광선 치료나 전신치료를 시행한다.
국소치료는 증상이 나타난 부위에 직접적으로 약물을 바르는 것으로 부신피질호르몬제와 보습제 등을 발라야 한다. 그러나 부신피질호르몬제를 오래 바르면 모세혈관 확장 등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 의사의 지도를 받아야 한다. 전신치료는 중증일 경우 진행한다. 소아나 임산부, 간이나 신장 질환이 있는 경우 등을 고려하여 면역억제제, 스테로이드 등의 약물을 사용하게 된다.
광선치료는 자외선을 이용하는 것으로 치료 범위가 넓을 때 사용하며 광선치료를 할 때 효과를 높이기 위해 약물을 사용하게 되는데 소아, 임산부, 고혈압 환자 등에게는 사용할 수 없다. 건선 환자가 피부를 긁어서 상처가 생기거나 목욕할 때 과도하게 때를 밀면 새로운 피부손상이 생길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한다.

최종수정일2020-11-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