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4월호

이동

[건강정보] 지방간

  • 2022-12-07 17:56:04
  • 정영미
  • 조회수 : 632

[건강정보] 지방간

[건강정보] 지방간
간암의 씨앗…과도한 음주·비만이 주요 원인
 
우리 몸에서 가장 큰 장기인 간은 주로 탄수화물, 아미노산 및 단백질, 지방, 비타민 및 무기질 등 주요 영양소의 대사 활동과 해독 및 살균 작용 등 중요한 기능을 한다.
‘지방간’은 일반적으로 간 무게의 5%이상이 지방으로 쌓이는 것을 말한다. 침묵의 장기로도 유명한 간의 특성상 지방간의 증상을 자각하기 어렵고, 그 증상의 양상과 정도가 다양해 다른 증상으로 병원을 찾는 경우나 건강검진 시에 우연히 발견되는 경우가 많다. 지방간을 발견할 수 있는 검사법으로는 혈액검사, 초음파, 복부 CT 등이 있다.
지방간은 크게 과음으로 인한 알코올성 지방간과 비만, 당뇨병, 고지혈증, 약물 등으로 인한 비알코올성 지방간으로 나눌 수 있다.
지방간 치료 방법으로 지방간의 원인을 제거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즉, 술이 원인일 경우 금주를 하고 술 때문에 부족해진 영양분을 보충하는 것이 중요하다.
비만이 원인인 경우 체중의 10%를 3~6개월 안에 서서히 줄이는 체계적인 체중감량이 필요하다. 너무 갑작스러운 체중 감량은 오히려 간에 부담을 줘 질환을 악화시킬 수 있다. 당뇨병, 고지혈증 등으로 인한 지방간일 경우 야식·과식을 피하고 균형잡힌 식사를 하는 식이요법과 1주일 3번이상, 하루 30분 이상의 유산소 운동요법을 의사의 처방에 따른 약물 치료와 병행한다.
한편 간 보호제로 알려진 약제가 오히려 간 손상을 악화시킬 수 있으므로 복용 전에 의사와 충분히 상의하는 것이 좋다.

최종수정일2020-11-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