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4월호

이동

낙동강협의체 발족 1년공동발전 위한 협력사업 본격화

  • 2023-11-29 20:23:27
  • 정영미
  • 조회수 : 54

낙동강협의체 발족 1년공동발전 위한 협력사업 본격화

낙동강협의체 발족 1년공동발전 위한 협력사업 본격화
우리 구양산시 등 6개 지자체
상생협력 통한 발전방안 논의
문화예술 부문 교류행사 진행
낙동강협의회로 전환할 예정

 
낙동강 하구 권역에 위치한 우리 구, 강서구, 사상구, 사하구, 김해시, 양산시 등 6개 자치단체가 참여하는 '낙동강협의체'가 출범 1년을 맞아 낙동강권역 문화관광 사업의 상생협력과 공동발전을 위한 사업을 본격적으로 추진한다.
지난해 10월 출범한 낙동강협의체는 ▲낙동강 뱃길복원 관광자원화 사업 확대 ▲하천문화재 구역 등 규제 완화 공동 대응 ▲낙동강 하류 철새도래지 문화재 구역 조정 등을 담은 공동건의문 부산시에 전달 ▲낙동강협의체 문화예술단 합동공연 등 문화관광 분야를 중심으로 발전 방안을 함께 모색해 왔다.
또한 낙동강협의체 출범 1년을 기념하는 '콘퍼런스'와 '파크골프대회'를 공동으로 주최해 공동발전 의지를 다졌다.
특히 주목할 만한 것은 6개 자치단체 업무협약으로 운영되었던 '낙동강협의체'가 법정기구인 '낙동강협의회'로 전환될 예정이다. 이로써 낙동강권역의 현안해결과 협력사업 등이 더욱 활발해질 것으로 기대된다.
◇낙동강협의회로 전환=지방자치법 제169조(행정협의회의 구성)에 근거해 2개 이상의 자치단체와 관련된 사무의 일부를 공동으로 처리하기 위해 설치하는 협의기구로 공동사업 추진에 필요한 인력과 예산을 안정적으로 운용할 수 있는 근거를 마련하였다. 협의회 주요기능은 ▲낙동강권역 주민 우호 협력관계 형성 ▲낙동강 관광자원화를 위한 협력 ▲낙동강을 거점으로 한 권역 공동 문제 해결 등이다. 향후 시도지사에 협의회 구성을 보고함으로써 내년에 '낙동강협의회' 출범을 공식화할 방침이다.
◇낙동강협의체 콘퍼런스=낙동강과 연계한 문화관광자원 활성화 방안을 마련하기 위해 낙동강협의체가 공동으로 주최해 11월24일 양산비즈니스센터에서 진행했다.
행사에서는 ▲신현석 부산연구원장의 '함께 여는 낙동강의 꿈과 도전, 변화'라는 주제의 기조 강연 ▲박득희 경남연구원 연구위원의 '낙동강 관광자원 활성화를 위한 기본 방향' ▲정은지 지방행정발전연구원의 '낙동강 문화관광 벨트 구축'을 주제로 발제가 이어졌다.
이번 행사는 분야별 전문가들의 의견과 토론을 통해 상생발전 방안을 모색했다는 점에서 관심을 모았다.
◇낙동강협의체 1주년 기념 파크골프대회=11월 3일 낙동강변의 파크골프장을 활용해 대회를 공동 개최함으로써 6개 자치단체 주민들이 화합을 다질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였다. 대회에는 선수 380여명과 주민 등 관계자들이 참석하였다. 또 6개 자치단체 소속 합창단원으로 구성된 연합합창단이 아름다운 화음으로 낙동강협의체의 발전을 기원했다.
문의 기획감사실 ☎309-4012

최종수정일2020-11-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