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4월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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행정서비스헌장 고객만족도 설문조사

  • 2000-06-25 00:00:00
  • admi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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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민원처리시간’ 만족도 높아
동사무소 주차공간 부족 등 불편사항 개선 노력

2000년 행정서비스헌장 제정 이행에 따른 고객만족도 조사결과 우리구청 종합만족도가 67.5점으로 나타났다.
이번설문은 지난 5월 12일부터 20일까지 구청을 비롯한 보건소, 관내 동사무소를 방문한 민원 2백7명을 대상으로 시설환경, 접수처리 간편성, 친절성, 처리시간정확·공정성 21개 항목에 대해 조사요원의 면담설문에 의해 이루어졌다.
조사결과 4개분야 중 처리시간정확성이 76.0점으로 가장 높은 만족도를 보였다. 세부항목에서는 민원처리를 위한 방문횟수, 민원서류 발급의 정확성에 대한 만족도가 높게 나타났다.
접수처리 간편성에서는 ‘전화문의시 담당자와의 연결성’이 높게, 친절성에서는 ‘질문에 대한 알기쉬운 답변’이 상대적으로 높은 만족도를 보였다.
시설환경분야은 62.9점으로 가장 낮은 만족도를 보였는데 북구청에서 중점적으로 추진중인 ‘화장실이용 환경’은 상대적으로 만족스럽게 나타났으며 ‘주차공간 등 차량이용의 편의성’에 대한 주민들의 만족도는 낮은 것으로 조사되었다.
이에 북구청에서는 주민들이 상대적으로 불편을 느끼고 있는 동사무소 주차공간을 확보하기 위해 동사무소직원 차량은 인근 아파트와 성당, 개인주차장 이용방안을 마련하는 등 이번설문을 통해 드러난 불편, 불만족 분야를 적극 개선해 나갈 계획이다.
구청 관계자는 “고객만족도 조사를 분기1회 정기적으로 부서, 보건소, 동별로 실시하여 올해 말까지 현재 67.5점인 고객만족도를 75점 수준까지 올릴 계획”이라며, “이를 위해 우수 부서에 대해서는 인센티브를 제공하는 등으로 고객서비스 개선을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최종수정일2020-11-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