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4월호

이동

“구민과 함께 달려온 2023년 행복했습니다”

  • 2023-12-26 16:40:33
  • 정영미
  • 조회수 : 406

“구민과 함께 달려온 2023년 행복했습니다”

“구민과 함께 달려온 2023년 행복했습니다”

“구민과 함께 달려온 2023년 행복했습니다”

“구민과 함께 달려온 2023년 행복했습니다”

“구민과 함께 달려온 2023년 행복했습니다”
“구민과 함께 달려온 2023년 행복했습니다”
“구민과 함께 달려온 2023년 행복했습니다”
“구민과 함께 달려온 2023년 행복했습니다”
우리 구는 2023년 한 해 동안 구민들이 행복하고 안전하게 일상을 영위할 수 있도록 구정 운영에 최선을 다해왔다. 올 한해 구민과 함께 추진해 온 구정사업을 분야별로 정리해 본다.
◇구민의 일상을 지키는 안전한 생활 환경=촘촘한 안전관리망을 구축하기 위해 재난 예·경보시설을 화명권역에 추가로 설치하고 대천천 일원 침수위험지구 정비사업을 완료했다.
재해 위험시설물 640곳과 급경사지 48곳에 대한 안전관리를 지속적으로 진행하고 저지대 침수방지시설(차수판) 지원사업을 시행했다.
또 선진 교통인프라 확충을 위해 공영주차장 56면을 조성하고 버스 대기공간에 냉·온열의자 및 버스정보안내기를 추가로 설치했으며 버스승강장을 새롭게 정비했다.
이에 더해 금곡·화명동의 주요교차로 5곳에 활주로형 횡단보도를 설치해 야간보행자들의 안전을 확보하고 어린이보호구역 내 안전펜스를 확충하는 등 스쿨존 교통안전에 최선을 다하고 있다.
도심 속 힐링 공간을 제공하기 위해 도시공원 내 물놀이장 3개소를 조성하고 쌈지공원 7개소를 정비했다. 또 경부선 철로변 완충녹지 일원에 기찻길 숲속 맨발 산책로 355m를 조성했으며 숲속 쉼터 등 금정산 누리길 조성을 위한 3차 사업을 완료했다.
◇구민의 희망을 키우는 탄탄한 민생경제=우리 구는 지난 4월 신청사 건립 예정지를 덕천생활체육공원 일원으로 선정하고 5개의 법정 용역을 동시에 진행하는 등 속도감 있게 추진하고 있다. 또한 우리 구의 천혜자연을 활용한 종합적인 관광개발을 위한 ‘트래블로드 마스터플랜 수립 용역’을 추진해 미래 100년 대계를 이끌 신성장 동력을 확보하는 데 행정력을 집중했다.
이에 더해 일자리 발굴 및 취업지원을 위한 일자리지원센터 운영, 찾아가는 일자리 원스톱 컨설팅, 일자리 박람회 개최, 자활기업·사업단 경영 지원 등을 성공적으로 추진했다.
특히 청년의 도전과 성장을 지원하기 위해 청년발전기금 18억원을 적립했으며 청년 네트워크 운영, 청년월세 지원사업, 청년주간행사 등 다양한 청년정책을 펼치고 있다.
◇구민의 풍요를 채우는 참신한 교육문화=덕천도서관 건립공사 착공, 24시간 무인 도서대출반납시스템 ‘스마트도서관’ 설치, 어린이복합 문화공간 ‘들락날락’ 확대 운영 등 교육 기반 확충을 바탕으로 문화적 다양성을 누릴 수 있도록 하고 있다.
또 제4회 낙동독서대전 및 평생학습 페스티벌, 시네마 힐링 도서관 극장 운영 등을 통해 생활 속 독서문화를 활성화하는 데에도 기여하였다.
낙동강의 대표 나루이자 물류의 중심지였던 구포 감동진의 역사와 문화를 바탕으로 화명생태공원 일원에서 ‘제10회 낙동강 구포나루 축제’를 성공적으로 개최해 구민들에게 다양한 힐링의 기회를 제공하였다.
뿐만 아니라 낙동강 수상레포츠 특화사업, 리틀야구·파크골프 대회 등 일상 속에서 생활체육을 즐길 수 있도록 인프라와 프로그램을 확충해왔다.
◇구민의 일생을 돌보는 든든한 건강복지=민관협력을 통한 희망공동체를 조성하여 복지안전망을 강화하고 ‘한방보듬이 사업’을 내실 있게 운영하고 있으며 케어안심주택 지원, 주민과 어르신의 공유공간 ‘어울락’ 운영 등 북구형 돌봄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최선을 다해왔다.
또한 노인복지시설 9곳을 추가로 설치 하였으며 노인일자리 발굴, 장애인 맞춤형 일자리 제공, 휠체어 등 보건의료물품 무료 대여, 마을건강센터 주민상담실 운영 등 주민 맞춤형 복지프로그램을 운영 중이다.
특히 셋째이후 출생아 출산장려금을 1000만원으로 확대하여 지원(69명)했으며 난임부부 시술비 지원(793건), 임산부 건강교실 운영, 국·공립 어린이집 확충 등 경제적 지원과 함께 건강하고 안전한 양육환경 조성을 위한 사업을 적극적으로 추진함으로써 저출산 극복에 앞장서고 있다.
문의 기획감사실 ☎309-4012

최종수정일2020-12-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