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4월호

이동

재미있게 배울 수 있는 어린이들의 명소

  • 2023-11-29 21:17:56
  • 정영미
  • 조회수 : 120

재미있게 배울 수 있는 어린이들의 명소

재미있게 배울 수 있는 어린이들의 명소
 우리 고장에는 어린이들이 이용할 수 있는 교육시설과 체험시설이 많다. 올바른 교통문화를 익힐 수 있는 구포어린이교통공원, 기후의 변화에 따른 대처방안을 배울 수 있는 부산기후변화체험교육관, 어린이 복합문화공간 들락날락, 북구역사홍보관 등을 하나하나 방문하면서 다양한 체험기회를 가져보자. 또한 구포역 옆에 위치한 문화예술플랫폼에서도 다양한 전시회와 문화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으므로 가족들과 문화예술 시설 투어를 진행해보자.
 
①구포어린이교통공원
 
교통 약자들 보호 위해
교통안전교육 등 진행
 
구포어린이교통공원은 우리 구가 교통약자인 어린이들의 교통사고 피해를 줄일 수 있도록 어린이들에게 체계적으로 교통교육을 하기 위하여 2010년 구포근린공원에 문을 열었다.
교통공원 이용대상은 5~9세 어린이며 단체 체험과 개별 체험을 할 수 있다.
실내체험관에서는 교통문화를 재미있게 배울 수 있도록 애니메이션 등을 활용해 안전교육을 하고 있으며 어린이 관련 안전사고 예방을 위하여 4D 입체영상체험 프로그램을 진행한다.
야외체험장은 도로, 횡단보도, 신호등, 육교 등 교통 관련 시설을 조성해 놓은 공간이다. 이곳에서는 어린이들이 미니카를 타고 교통신호등 보는 법과 횡단보도를 안전하게 건너는 방법 등을 체험할 수 있다.
문의 구포어린이교통공원 ☎309-4805~6
 
②부산기후변화체험교육관
 
기후변화현상 심각성 감안
대처방법 등 교육 진행
 
년 2월 13일 화명동 부산어촌민속관 옆에 문을 연 시설로 유익하면서도 재미있게 기후변화에 대해 배울 수 있는 공간이다.
교육관은 지하1층, 지상2층 규모로 태양광, 태양열 등 신재생에너지설비가 설치되어 있다. 상설전시관, 영상관, 옥상정원 등을 갖추고 탄소중립 생활 실천 확산을 위해 환경교육 등 프로그램을 운영 중이다.
상설전시관에서는퀴즈, 그린마켓 등을 체험하며 기후변화 대응방법을 배우고, 기후변화와 에너지 등에 관한 친환경 프로그램 '그린스쿨'을 통해 지구를 위한 환경의식을 고취할 수 있다. 교육관 운영시간은 오전 9시 30분부터 오후 5시 30분까지이며 월요일은 휴관한다.
단체관람은 예약을 통해 이용 가능하며 기후해설사의 전시해설 및 체험활동 안내도 받을 수 있다.
문의 부산기후변화체험교육관 ☎309-6290~6
 
③부산솔로몬로파크
 
법체험‧법연수 등 진행
사법제도 등 자연스럽게 체득
 
부산솔로몬로파크는 법무부에서 운영하는 법 테마 공원으로 딱딱하고 멀게만 느껴지는 법과 친근해질 수 있도록 법 체험 및 연수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특히 모의국회, 모의법정, 선거체험 등을 통해 법에 대해 자연스럽게 체득할 수 있다.
어린이 법 탐험 캠프, 교사직무연수, 시민 로스쿨 등 법 연수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법놀이터, 법도서관 등 편의시설도 갖추었다.
시설 관람은 월~토요일 오전 10시부터 오후 5시까지 할 수 있다.
법놀이터는 2018년 이후 출생 미취학 아동을 대상으로 운영하며 법체험관은 초등학생부터 이용할 수 있다. 한편 광장에는 칼과 저울을 든 정의의 여신상과 솔로몬로파크의 캐릭터인 해돌이해순이가 설치되어 주목을 받고 있다.
문의 부산솔로몬 로파크 ☎330-4000
 
④북구 문화예술플랫폼
 
다양한 체험 할 수 있도록
도예바느질 강좌 등 개설
 
국철 구포역 옆 구포만세길에 자리 잡은 복합문화공간 '문화예술플랫폼'은 부산시의 지원을 받아 우리구가 건립한 시설로 갤러리, 문화예술체험장, 강연장 등을 갖추고 있다.
이곳에서는 도자기 만들기, 바느질 강좌, 민화 그리기, 우드 카빙, 팝아트 등 다양한 문화체험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특히 지역의 초등학교 4학년 부터 중학생을 대상으로 미술동아리인 '어린이 미술부'를 구성하여 지역사회와 연계한 문화활동에 참여할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참여 어린이들은 매주 토요일 오후에 문봉규 문화예술플랫폼 대표의 지도로 예술체험을 하고 있다.
또한 지역 축제와 연계하여 작품 전시회를 개최하는 등 다양한 방식으로 지역주민들과 문화예술을 공유한다.
문의 문화예술플랫폼 ☎333-5567
 
⑤북구 역사문화홍보관
 
삼한시대부터 발자취 정리
만세운동 자료 등 전시
 
우리 구는 지역의 역사와 발자취를 정리하여 2023년 1월 북구문화예술회관 1층에 북구역사문화홍보관을 조성하였다.
홍보관은 '북구의 과거와 현재를 연결하다'를 주제로 삼한시대부터 가야, 통일신라, 조선, 대한민국 정부수립에 이르기까지 이곳에서 살았던 이들의 삶을 담고 있다.
특히 ▲북구연대기 ▲구포왜성 ▲구포나루 ▲구포만세운동 ▲북구 명산물 ▲북구 관광명소 둘러보기 ▲북구 조상들이 남긴 100년의 흔적 ▲영상실 등을 조성하여 전시하고 있다.
만세운동 및 신문방명록 코너에서는 기념촬영을 할 수 있다.
관람 시간은 월~토요일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다.
명 이상 단체관람을 신청하면 문화관광해설사의 해설을 들을 수 있다. 개별관람도 가능하다.
문의 문화체육과 ☎309-4521
 
⑥어린이 복합문화공간 들락날락
 
독서 등 다양한 체험 가능
디지털콘텐츠 집합소 기능
 
만덕도서관에 어린이복합문화공간인 '들락날락'이 조성되어 지난해 11월 25일부터 운영 중이다.
들락날락은 도서관에서 독서나 도서 대출 뿐 아니라 아날로그와 디지털 콘텐츠를 융합한 새로운 개념의 놀이형 학습공간으로 AI 독서지원, EBS야 놀자, 컬러링 등 여러 체험을 할 수 있으며 어린이 맞춤 강좌도 진행한다.
또한 들락날락에서는 3D 실감형 체험 프로그램과 코딩교육 등 새로운 콘텐츠를 운영함으로써 도서관이 디지털콘텐츠의 집합소 기능을 겸할 수 있게 되었다.
들락날락 이용 대상은 13세 미만 어린이이며 상시 자유롭게 이용가능 하다.
단체의 경우 화수요일 오전 10시부터 12시까지 사전 예약 후 이용가능하며 개인은 화요일부터 토요일까지 이용할 수 있다.
문의 만덕도서관 ☎309-2096

최종수정일2020-12-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