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4월호

이동

21세기 북구는 교통·문화·정보 중심도시

  • 2000-12-26 00:00:00
  • admin
  • 조회수 : 1168
화명2·4지구의 입주와 만덕3지구 완공,
지하철 3호선과 다대항배후도로 건설,
실내빙상장 착공과 북구디지털도서관 건립
화명2·4지구의 입주와 만덕3지구 완공,
지하철 3호선과 다대항배후도로 건설,
실내빙상장 착공과 북구디지털도서관 건립 등
북구의 중장기발전계획이 점차 진행되고 있다.

21세기 북구는 교통, 문화·정보, 소프트웨어 지원산업의 중심도시로서 부산에서 가장 살기 좋은 주거지로 각광받을 것으로 기대된다.
북구청은 2단계 2차년도 구조조정에도 불구하고 문화와 정보 지식창조와 시민과 함께하는 부산 재창조의 지역적 실천을 위하여 새천년에 걸맞는 <새로운 도약, 희망찬 도시, 새북구 창조>의 새로운 목표를 세웠다.
2001년도에도 앞서 제시한한 장기발전계획에 맞춰 2001년에는 구정기본방향을 올해와 같은 <새로운 도약, 희망찬 도시, 새 북구 창조>로 정하고 앞서가는 북구를 만들기에 매진한다.


21세기를 선도하는 정보화기반조성

북구디지털도서관 착공, 밀레니엄센터 21 건립 용역 마무리, 민원서류 온라인발급 등 디지털 구정 구축

지방자치단체 최초의 디지털도서관인 북구디지털도서관은 28억2백만원 중 17억6천2백만원의 사업비를 확보하여 지난 9월 28일 착공식을 가졌다.
그리고 구민의 여가생활 공간 창출과 지식정보의 벤처기업조성을 위한 밀레니엄센터21 건립방안 용역을 마무리했다. 또 시와 구, 동을 연결한 민원서류 온라인발급으로 신속한 민원서비스를 제공하는 등 21세기 문화 정보·지식창조를 위한 디지털 구정을 구축하였다.

더불어 잘 사는 복지사회 구현

금곡청소년수련원개관 상학경로당 신축,
북이실버축제 등

IMF이후 늘어난 실직자의 재취업을 위한 고용촉진훈련실시와 내실 있고 생산성 있는 공공근로사업추진으로 연12만7천여명에게 일자리를 제공하였다. 지난 10월부터는 국민기초생활보장법이 시행됨에 따라 수급자 1만2천여명에게 매월 11억3천여만원의 생계비 등을 지급하여 저소득층주민 생활에 안정을 기하고 있다.
그리고 청소년과 노인복지구현을 위해 청소년 수련시설인 금곡청소년수련원개관과 상학경로당을 신축하여 청소년 및 노인 편의시설을 확충하였고, 노인건강증진을 위해 경로당과 병·의원간의 자매결연을 맺고, 10월 한달간을 북이실버축제'기간으로 정하는 등으로 노후생활을 즐겁게 보낼 수 있는 프로그램개발에 노력하였다.

푸르고 깨끗한 생활환경조성

8만7천여 그루 나무 식재, 금곡 꽃박물관 조성, 대천천 자연생태하천으로 복원, 생활쓰레기 감량 위해 식기대여

전원형 푸른 도시 북구가꾸기의 지속적인 추진으로 금년까지 8만7천여 그루의 나무를 심었다. 금곡로변 1천7백60평 규모로 조성된 꽃박물관은 학생들의 자연학습장과 구민의 휴식공간으로 활용되고 있다.
대천천을 주민이 즐겨 찾는 지역으로 정비하고자 공공근로사업비 등 3억여원을 투입하여 자연생태 하천으로 복원하고, 자연정화활동도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또한 생활쓰레기를 줄이기 위해 구청에서 '무료대여용 식기'를 확보해 각종행사와 경조사 등에 올해만 63차례 무료대여 하였다. 생활쓰레기의 27.6%를 차지하고 있는 음식물쓰레기의 매립장 반입금지에 대비하기 위해 아파트지역 음식물쓰레기는 전량 퇴비화하고 있으며, 단독주책지역도 시범지역을 선정, 음식물쓰레기를 줄여나고 있다.

쾌적하고 편리한 도시관리를 위하여

금곡로우회도로 개통, 주거지전용주차장 확대

구포고가교 철거에 따른 금곡로 우회도로를 포함한 총27건 75억4천2백만원을 투자하여 도시계획사업 등 도시기반시설을 확충하였다. 주차난 해소를 위해서는 주거지전용주차장을 47개소 1천2백34면으로 확대하고 선진교통문화 추진기획단 운영과 주·정차 계도활동으로 한 단계 높은 교통문화를 정착시켰다.
또한 안전한 도시관리를 위하여 재난·재해 취약지에 대한 계절별 정기안전전검을 실시하여 사건·사고가 없는 한해를 보냈다.

건전하고 건강한 생활체육 활성화

무료 생활체육교실 운영, 구민운동장 단장

덕천동 근린공원에 부산유일의 실내빙상장을 유치하여 올해 보상을 완료하고 내년부터 본격적인 공사가 시행될 계획이다. 볼링, 수영 등 8종목에 대한 무료 생활체육교실을 운영하여 구민체력증진에 기여했다.
또 구민운동장을 제81회 전국체육대회 축구경기장으로 사용함으로써 품위있는 운동장으로 새롭게 단장하고 북구의 위상을 더높이는 계기를 조성했다.

경쟁력 향상과 열린 구정 실현

직원정보화 교육, 민원바로서비스센타 개소

매주 화요일과 토요일에 개최되는 간부회의를 노트북에 의한 영상회의 개최'와 직원정보화 교육'을 연16회 3백13명에게 실시하고, 직원정보화능력평가를 통해 정보화능력을 향상시켰다.
동의 자치센타 전환에 따라 생활민원과를 신설'하고 기존의 민원실을 민원업무의 효율성을 구려한 '민원바로서비스센타'로 전환하여 민원실환경을 선진국형으로 개선하였다.
그리고 정기적인 직원친절교육과 민원안내 도우미 운영, 6급이상 공무원의 민원후견인제 활성화로 주민편의 위주의 민원봉사 행정을 구현하고 있다.

2002년 아사안게임과 월드컵 축구대회
대비 손님맞이준비

깨끗하고 아름다운 화장실 만들기 역점 추진

깨끗하고 아름다운 화장실 만들기를 시범사업으로 선정하여 구민운동장에 '북이호화장실'과 병풍사 입구에 시범 시민화장실을 설치하여 화장실 표준모델을 제시하였다.
그리고 우리구 으뜸화장실 콘테스트와 깨끗하고 아름다운 화장실가꾸기 심포지움을 개최하여 업소화장실의 환경을 개선하고 있다.



2001
정보화 기반 조성을 위하여

지난 9월 28일 착공한 북구디지털도서관 건립공사를 차질없이 추진하고 개관 준비단을 구성, 운영할 계획이다. 구와 동간 집합회의시 발생되는 비용을 절감하기 위해 구동간 원격정보회의 시행을 검토하는 등 일하는 방식을 개선해 나갈 계획이다.
그리고 대민 정보서비스를 획기적으로 개선하기 위해 구민 1가구 1홈페이지 갖기 운동을 전개하여 사이버공동체 문화를 형성, 교통·환경·상수도 등 복잡하고 다양한 도시기반시설을 종합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도시정보시스템을 구축한다.


생산적인 복지행정 구현을 위하여

국민 기초생활 보장법에 따른 조건부수급자중 일부를 '환자도우미사업'에 투입하여 전문기술 습득으로 인한 고용창출과 자원봉사로 인한 사회 기여감을 고취해 나갈계획이다.
21세기 지역발전의 새로운 에너지인 '여성의 사회참여'를 위해 구민여성대학을 확대운영하고 여성기술교욱을 실시, 각종위원회에 여성참여를 확대하는 등으로 한단계높은 여성복지행정을 추진한다.
또 청소년의 문화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만덕2동사무소에 '청소년 문화의 집'을 조성하고, 청소년의 오락욕구를 절제와 단속위주에서 솔선 참여하는 건전한 놀이문화로 승화시키기 위해 청소년 전자게임왕 선발대회를 개최 한다.
노인 복지증진을 위해 매년 10월 북이실버축제' 프로그램을 더욱 다양화하고, 경로당별로 금곡동 꽃박물관을 비롯해 어린이소공원을 관리하는 등의 소일거리를 노인에게 제공해 운영비 지원은 물론 공원의 효율적 관리 등의 1석3조 효과를 거두는 방안을 고려중이다.


쾌적한 생활환경 조성을 위하여

21세기 환경의 세기를 맞아 개발이 환경과 조화되도록 환경정책 시스템을 마련할 계획이다.
97년부터 추진중인 숨의 도시 북구가꾸기 사업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하여 시범지역 가꾸기 사업을 추진하고, '대천천 살리기 공동대책위원회'를 구성하여 환경친화적으로 조성된 화명대천천을 편리한 휴식공간으로 보존한다.
또 지속적으로 공공건물 담장을 허물고 주민쉼터를 조성함은 물론 시에서 추진하는 낙동강 둔치 개발시 화명지역 44만평을 우리지역 정서와 잘 어울리는 방향으로 개발되도록 시와 협의해 나갈 계획이다.


선진교통의 도시를 만들기 위하여

지하철3호선 1단계공사와 다대항 배후도로 및 구포역앞 확장공사 등이 차질 없이 추진되도록 하며, 지역경제가 활성화 되도록 교통공단과 긴밀하게 협의할 계획이다.
덕천로타리 일대를 유통과 광역교통의 중심지로 개발하기 위해 지하철 2호선 덕천역과 지하철 3호선 남산정역 사이에 '지하상가와 주차장'을 건설하여 주정차 질서와 대중교통 운행 질서, 자가용 운행 자제 2002년 아시안게임과 월드컵축구대회 등 국제행사에 대비한다.
범 구민운동으로 꾸준히 추진하면서 주차난 해소를 위해 주거지전용 주차장을 104개소 2천2백10면으로 확대하며, 지난해 제작된 주차지도를 전산화하여 교통관련 시설을 관리한다.
또 재난·재해를 사전에 예방하기 위해 중점관리대상물 89개소에 분기 1회 안전점검을 실시할 예정이다.

문화관광과 건강한 생활체육 활성화

화명2지구에 5백석 규모의 야외공연장'을 조성하고 덕천근린공원 남측부지에 시민조각공원'을 유치하여 구민이 더 많은 문화혜택을 누릴 수 있도록 배려할 계획이다.
부산시 어촌어항관광활성화 방안으로 추진중인 민속어촌조성사업'을 낙동강일원에 유치하여 낙동강전통어촌재현, 나루터·조창복원, 관광낚시, 민물특산물전통음식점 등을 중·장기적으로 조성할 예정이다.
그밖에도 정월대보름 달맞이 행사를 새해 구민 소원성취 기원행사로 발전시키고 낙동민속예술제, 구포장터 3·1만세운동재현 등 문화에술행사를 내실있게 확대 운영한다.
또한 생활체육대회의 종목을 다양화하여 생활체육이 활성화 되도록 할 계획이다.


경쟁력 있는 봉사행정 구현을 위하여

행정업무 처리에 전자문서 관리시스템을 도입'하여 문서기안, 수발, 보존까지의 행정업무 처리 전과정을 정보화하고, 정보의 공유체계를 확보하여 행정업무의 대대적인 혁신을 기한다. '민원처리 온라인공개시스템 운영'으로 민원접수에서 처리까지의 전과정을 투명하게 인터넷으로 공개하도록 할 예정이다.
주민자치센타가 주민생활속에 정착되도록 프로그램 운영과 성과 보고회를 개최하여 운영프로그램을 다양화하고 주민자치위원장 워크샵을 개최할 예정이다.
전직원의 정보화능력 평가제를 지속적으로 실시하여 공무원의 능력을 배양하고 국제적으로 인증되고 있는 국제품질시스템인증제'를 도입해 행정의 효율성과 생산성을 제고시킬 계획이다.
또한 정직하고 친절한 공무원상을 정립하기 위해 지난 98년부터 시행된 <행정서비스헌장>을 정착시키고 무료종합상담실'과 '고객서비스 확인의 날'을 운영하여 21세기 고품질의 고객서비스를 위해 노력할 계획이다.

최종수정일2020-12-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