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4월호

이동

무지개 운동 확산

  • 1997-07-25 00:00:00
  • admin
  • 조회수 : 718


- 자가용 주1회 안타기 운동 -
7월1일부터 실시, 범구민추진본부 발족

주중 하루 승용차를 타지 않는 ‘무지개운동’이 범시민운동으로 확산되고 있다.
이 운동은 부산동아시아경기대회 기간 동안 실시한 승용차2부제운행의 높은 참여 분위기를 시민의 자발적인 교통량줄이기운동으로 승화 발전시켜 나가기 위한 것으로, 그동안 추진돼 온 「대중교통 이용의 날」「승용차 10부제」는 사실상 무지개운동으로 일원화되는 셈이다.
카풀등 녹색운동과는 별도로 전개되며 월∼토요일중 참여 요일별 무지개 색깔의 스티커를 차에 부착해 운행을 자제하는 것으로 월(빨강), 화(주황), 수(노랑), 목(초록), 금(파랑), 토(남색)으로 그리고 보라색은 장애인, 공무·긴급차량등 요일을 지정하기 곤란한 자율실천차량에 각각 부착하게 된다.
북구청은 무지개운동을 범구민의 참여로 조기에 정착시켜 나가기 위해 지난 1일부터 구,동사무소에 접수창구를 설치하는 한편 구 산하 전직원과 자생단체회원, 그리고 유관기관과 연계해 범구민추진 본부를 발족시켜 대대적인 주민 홍보에 나서고 있다.
무지개운동에 참여하는 승용차는 20%의 공영주차장요금 할인혜택을 받게 되며 참여기업체에 대해서는 올 하반기부터 교통유발부담금을 감면해줄 방침이다. 한편 부산시는 이운동에 참여함으로써 불편을겪게되는 자가용승용차운전자에 대한 보상차원에서 1년에 두차례씩 납부하는 자동차세를 감면해 주고 자동차보험료율을 미참여 차량에 비해 낮춰주는 방안을 마련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 참여방법 #

승용차 소유자가 월∼토요일중 하루 자가용 운행하지 않는 날을 정해 구청이나 가까운 동사무소를 방문하거나 전화로 신청하고 쉬는 요일에 해당하는 스티커 2매를 교부받아 차량앞과 뒷면유리에 부착하면된다.

문의 ☎309-8366(교통행정과) 각동사무소

최종수정일2020-12-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