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4월호

이동

자원봉사활동 신청 창구 단일화

  • 2001-04-25 00:00:00
  • admin
  • 조회수 : 1431
자원봉사안내소 설치, 봉사점수저축제 운영

자원봉사를 신청하면 그 즉시 봉사활동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북구청은 자원봉사자 관리운영을 활성화 할 계획이다.
현재 북구의 자원봉사자 관리운영은 구청내 총무과 사회복지과 가정복지과 등 여러부서에서 담당하고 있는데 자원봉사체제가 체계적으로 구축되어 있지 않아 자원봉사의 주업무인 봉사신청자와 수요처의 연결업무가 미흡한 실정이다.
봉사신청자와 수요처의 연결은 타구와 군의 사례처럼 민간주도의 자원봉사센터를 운영하는 것이 바람직하나 재정여건상 신규설치가 어렵다.
이에 북구청은 기존에 있는 3개부서의 업무를 보다 명확히 하면서 각종 자생단체 및 동을 통하여 자원봉사가 활성화되도록 노력한다는 방침이다.
사회복지과는 자원봉사안내소를 설치해 운영하면서 자원봉사자를 신청 접수 받고 자원봉사를 총괄한다.
그리고 가정복지과는 복지자원봉사점수 저축제를 지속적으로 추진하면서 신청자의 명부를 등록 관리한다.
총무과는 구직영 자원봉사센터를 운영하면서 각종 국내외 대회와 행사 등의 자원봉사 프로그램을 개발, 발굴해내는 역할을 추진할 계획이다.
구청 관계자는 “자원봉사자 관리운영을 체계적으로 해 주민이 자원봉사를 신청하면 봉사활동 할 곳을 알선하고 즉시 활동이 어려울 경우 예비자원봉사자로 관리해 사업발굴 즉시 자원봉사가 가능하도록 조치하겠다”고 말했다.
자원봉사안내소 ☎ 309-4312

최종수정일2020-12-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