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4월호

이동

주민생활 속에 녹아있는 생활체육

  • 2001-06-26 00:00:00
  • admin
  • 조회수 : 1172

젊은층 중심의 경기 스포츠에서 누구나 즐기는 다양한 스포츠 활동에 관심
주민들간에 동호회 만들어 스포츠를 함께 즐기기도
오늘날 스포츠는 인간 삶에서 빼놓을 수 없는 부분이며, 특히 21세기에 가장 유망한 산업중 하나가 스포츠관련 산업이라고 미래학자들은 말하고 있다.
스포츠 환경은 보는 스포츠에서 참여하여 즐기는 스포츠로 패러다임이 바뀌고 있다. 주로 젊은이 중심의 경기 스포츠가 대부분이었던 종래의 체육·스포츠는 오늘날 어린이로부터 고연령층에 이르기까지 즐기는 활동으로 그 관심이 바뀌고 있다.
인간이 태어나서 죽을때까지 전생애에 걸친 체육·스포츠 활동인 생활체육은 이제 일상화되었다.

사람들이 생활체육으로 많이 즐기는 활동으로는 배드민턴, 테니스, 탁구, 농구, 축구, 배구, 야구 등의 구기종목부터, 게이트볼, 마라톤, 수영, 걷기, 자전거타기, 롤러스케이트 등 종목도 다양하다. 그 외에도 수상스포츠, 페러글라이딩, 골프 등 우리지역에서는 접할 수 없는 것이 많지만 멀리까지 가서 즐기는 스포츠 인구도 많이 늘어났다.

생활체육의 하나로 급부상한 마라톤.
사람들이 건강에 관심을 가지면서 달리기 인구도 급속히 늘어났다. 특히 최근 이봉주 선수의 세계 제패와 인기 연예인들의 ‘마라톤 다이어트' 등은 마라톤 인구 증가에 한몫을 담당했다.
마라톤의 장점은 ‘돈 안들고 누구나 쉽게 즐기는 생활스포츠'라는 것.
얼마전 우리구에서도 제1회 북구주민마라톤 대회를 열었다. 이날 700여명 주민이 가족과 함께 참가해 높은 마라톤 인기를 실감케 했다.
대회에 참가한 이기우씨는 “겨우 5km 단축마라톤이지만 처음엔 서로 안지려고 어찌나 빨리 달리는지… 건강해진 느낌이다." 고 마라톤 참가 소감을 밝혔다.
아무튼 이번 마라톤대회를 계기로 우리구에서도 아마추어 마라토너들이 많이 생겨날 것으로 보인다.
그리고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에서 주최한 구민화합과 평화통일 기원 범구민 걷기대회도 매년 열리는데 여기에도 주민 5백여명이 참가해 등산로를 걸으며 건강을 다지고 주민 화합도 도모했다.
가끔 열리는 이러한 큰 규모의 체육행사가 아니더라도 주민들은 축구회, 테니스회, 배드민턴 동호회 등을 만들어 스포츠를 함께 즐기고 있다. 그리고 북구 생활체육협의회에 가입하는 등으로 좀더 조직화된 체육활동으로 주말을 이용해 친선경기를 가지며 서로의 우의를 다진다.
지난 24일에는 북구배드민턴연합회가 부산정보대학에서 제1회 국민생활체육 북구 배드민턴연합회장기 대회도 열었다.

주민들은 생활체육을 통해 신체활동의 부족한 부분을 채우고, 자기를 표현하는 인간관계를 맺으며 생활에 활력을 찾아간다. 여가활동으로서의 생활체육은 이처럼 개인에게 삶의 활력소가 되어 생산성을 향상시킬 뿐만 아니라 밝고 기분좋은 분위기 조성을 위한 중요한 요소로 작용하고 있다.
주민생활속에 녹아있는 생활체육은 이제 모든 사람이 즐길 수 있도록 하는 체육 활동의 개발과 그에 필요한 시설·조직·지도자 등의 조건 정비가 과제라면 과제이다.

"나는야 마라토너"

북구청년연합회(회장 손상용)가 지난 10일 주최한
제1회 북구민 한마음 단축 마라톤대회에
주민 7백여명이 참가하는 등 호응이 높았다.
이날 김해 마라톤 동호회 소속 이우근씨와 최성애씨가
각각 남녀 우승을 차지했다.
마라톤대회는 올해 성과를 이어 매년 개최될 계획이다.

백양산을 따라 걷기

5백여명 주민들이 민주평화통일북구협의회에서 주관한 ‘범구민 걷기대회’에
참가해 구포3동 금수사에서
만덕2동 어린이 놀이터까지
백양산을 따라 걸었다.

집 주변 체육시설 일상적인 체력단련으로 생활리듬 유지
규칙적인 운동으로 일상의 리듬을 유지하려는 사람이 많아짐에 따라 가까운 동네체육시설을 찾는 이들이 늘어났다.
북구청은 공공근로사업을 통해 베드민턴장, 체육공원 등을 추가로 조성하는 등 주민 건강생활을 위해 애쓰고 있다.
각 동별로 마련된 체육시설 외에도 불암사와 청룡사 배드민턴장이나 백양산 체육공원과 금정산 만남의 광장 체육시설등 금정산과 백양산 등산로를 따라 체력을 단련할 만한 시설도 우리 주변에 많이 있다.

최종수정일2020-12-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