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4월호

이동

종합사회복지관 - 사회복지관의 활성화 주민참여가 필수적 요건

  • 1997-08-25 00:00:00
  • admin
  • 조회수 : 875


주민모두가 함께할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 개발에 더없는 노력

북구청은 지난 6월 지방자치시대에 걸맞는 복지행정을 실현하기 위해 사회복지관의 기능과 역할을 충분히 이해 할수있도록 구청간부직원 21명을 1일명예복지관장으로 임명해 복지관의 이용실태와 시설견학을 실시한 바 있다. 북구신문은 지역주민들의 복지관 이용에 따른 이해를 돕기 위해 이글을 싣는다.〈편집자 주〉

우리구 관내에는 7개 복지관이 설치되어 주민복지를 책임지는 종합사회복지센터로서의 역할을 다하고 있다. 다른 구에 비해 숫적으로 많을뿐만 아니라 운영이나 시설규모면에서도 복지의 요람으로서 전혀 손색이 없다. 각 복지관은 관장 이하 사회복지사, 취미교양교사, 자원봉사자, 관리직원등으로 구성되어 주민복지증진을 위해 다양한 봉사활동을 펼치고 있다.
일반적으로 복지관은 지역사회내의 일정한 시설, 전문인력과 자원봉사자를 확보하여 각종 프로그램을 통해 저소득층의 생활을 향상시킴은 물론 지역내의 개인과 가족·집단을 대상로 협력체를 이루면서 상호작용을 통해 공동체의식을 강화하여 궁극적으로 모든 문제를 해결하려는 공공복지시설이라 할 수 있다. 때문에 복지관은 저소득 주민 뿐만아니라 모든 주민이 이용의 주체가 된다. 그래서 각 복지관에서는 주민 화합과 공동체의식을 도모하기 위해 전 주민이 함께할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 개발에 더없는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구청 주관으로 매년 개최되는 복지관별 우수프로그램발표회도 이러한 취지를 반영하고 있는 것이다. 각 복지관별 프로그램은 지역실정에 따라 정도의 차이는 있겠지만 크게보면 가정복지, 아동복지, 청소년복지, 장애인복지, 노인복지, 지역복지, 그리고 재가복지의 각 단위사업에 초점을 맞춰 분야별 취지에 맞게 다양하게 추진되고 있다. 특히 지역내의 혼자사는 노인, 장애인, 소년소녀가장등 도움이 필요한 모든사람에게 간병·가사및 경제적 지원의 일상생활에 필요한 제반 서비스를 직접 제공하는 재가복지봉사센터 운영에 심혈을 기울이고 있으며 자원봉사자, 후원자 등의 지역사회자원을 조직화하여 보다 나은 서비스가 전개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이렇듯 다양한 시책을 펴고 있는 복지관이 활성화되기 위해서는 주민들의 적극적인 참여는 필수적이다. 도시여건상 배타적인 공간으로부터 나와서 주민간의 친목과 화합을 도모하여 공동체 의식을 고취시켜나가는 일은 중요하며 지역주민 모두가 각복지관별 수익사업으로 시행하고 있는 각종 프로그램을 저렴하게 이용함으로써 자신은 물론 그 운영면에서도 도움을 주게돼 일석이조의 효과를 기대할 수 있기 때문이다. 복지관이라 해서 이용 대상자가 한정되어 있는 것은 결코 아니다. 주민 모두를 위한 시설로 다양한 프로그램이 마련되어 있기 때문에 누구나 언제든지 이용할 수 있다.
각종 취미생활과 개인의 능력계발을 위한 프로그램도 있고 진정한 봉사의 참뜻을 되새길수 있는 자원봉사의 길도 있다.


⊙ 사회복지관 현황 ⊙

●장선복지관(구포) ☎ 336-7007∼9
●금곡복지관(금곡) ☎ 332-4527
●덕천복지관(덕천) ☎ 331-4674∼5
●화정복지관(금곡) ☎ 362-0111∼4
●동원복지관(금곡) ☎ 361-0045∼8
●공창복지관(금곡) ☎ 361-2063∼4
●남산정복지관(덕천) ☎ 342-8206∼7

최종수정일2020-12-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