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4월호

이동

민원 서비스 한차원 높인다

  • 2000-10-25 00:00:00
  • admin
  • 조회수 : 1536
민원바로서비스센터 개소 One-Stop으로 민원 처리
공무원의 업무 중심으로 설치되어있던 구청의 민원실을 주민 방문시 최대한 편안하게 민원을 보고 갈 수 있도록 시설을 대폭 바꾸었다.
지난 3월부터 민원편의를 위하여 고심하던 구청은 민원 및 허가업무처리에 있어서 각 층 여러곳에 흩어져 있던 것을 2층이상 올라갈 필요없이 1층에서 한번의 방문으로 해결할수 있는 민원바로서비스센터 설치를 결정하였다. 시티뱅크 등 여러업체와 타기관을 둘러본후 최종적으로 사무공간과 민원공간을 분리하는 방식으로 민원바로서비스센터 공사를 완료하였다.
사무공간과 민원공간이 분리됨으로써 업무처리중 민원인에게 불필요하게 와닫는 시선집중 등의 불편을 해소하여 안락한 분위기에서 민원을 볼수 있게 하였다.
부산에서 자치단체로는 처음으로 개소한 이 민원바로서비스센터는 1, 2센터로 분리되어 있다. 본관1층에 설치된 1센터에서는 각 종 생활불편민원신고, 지방세, 취업상담 등의 업무를 처리하고, 별관1층에 설치된 2센터에서는 지적, 건축, 교통, 광고물신고 등 허가상담 업무를 처리하고 있다.
그외에도 민원바로서비스센터에는 연말까지 인터넷카페, 건강진단실, 여행사 코너 등을 마련하여 구청을 찾는 민원인에게 생활적인 편의를 제공할 예정이다.
또한, 내년 1월중까지는 민원실에 ‘종합생활상담실’을 설치해 방문민원인에게 생활법률, 국세상담, 소비자 보호, 부동산 등에 대해 매주1회 무료로 상담서비스를 실시할 계획이다.
구청 관계자는 “한번 방문으로 여러 가지 일을 한번에 처리할 수 있도록 해 민원인의 불편을 최소화 하고, 방문시 편안함을 느낄수 있도록 하는게 목적”이라고 말했다.
이와 관련하여 구청에서는 ‘고객확인의 날’을 정하여 각 실·과별로 최소 일주일에 한번 고객을 관리키로 했다. 미리 고객에게 전화를 걸어 불편사항 및 애로사항을 청취하여 적극적으로 행정을 하기 위한 방안이다.

최종수정일2020-12-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