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4월호

이동

학교탐방 - 덕성초등학교

  • 2000-10-25 00:00:00
  • admin
  • 조회수 : 2166

독서기록장·독서퀴즈 등 다양한 방법으로 독서분위기 고취 해

1983년 1월 덕천2동 323-7번지에 개교한 덕성초등학교는 황재섭 교장선생님을 주축으로 41학급 1525명의 학생과 53명의 교직원으로 학교를 꾸려가고 있다. 지난해 17회 졸업식으로 5960명의 졸업생을 배출한 발전하는 학교이다.
올해 3월이후 역점사업으로 시행한 도서실정보화로 도서관이용 빈도가 낮은 초등학교의 현실을 기적으로 개선했다. 의자와 열람대를 새로이 바꾸고 5대의 컴퓨터를 설치, 도서실 뿐만 아니라 학급문고까지 전 도서를 전산화하여 입력하였으며, 컴퓨터로 인터넷의 자료도 활용할 수 있다.
각 학년별 필독서, 권장도서 목록, 읽은 날짜 확인란 등을 기록할 수 있는 독서 기록장은 이 학교만의 자랑이다다. 독서 편중을 막고 원고지에서 벗어나 창의력 신장에 도움을 주는, 다양한 방법으로 독후 활동결과를 남긴다. 독서 행사로는 독서퀴즈가 있으며, 매월 도서실 게시판에 게시한 퀴즈를 학교장이 공개 추첨함으로서 독서분위기를 고취시킨다. 개인별 도서대출 현황은 학년말 통지표와 함께 가정으로 보내며, 졸업시는 6년간의 대출상황을 출력하여 졸업장과 함께 줄 예정이다.
특기적성교육으로는 축구부가 자랑거리로 꼽힌다. 6학년 부장 교사이자 코치인 김암규선생님은 코치 자격, 심판 자격을 가졌으며, 실제로 체육회에 등록되지 않은 이 학교 축구부가 ‘99년 북부 소년체전에서 준우승, 부산교대총장기에서 3위를 차지해 아마추어로서는 드문 성적을 냈다.
지난 12일 열린 운동회에는 지역민과의 축제한마당으로 지역민과 함께 달리기, 닭싸움, 줄다리기, 특히 참석자 모두가 참여한 스포츠댄스로 한마음이 된 즐거운 마당놀이가 가을 운동회에 참석한 모든 사람들에게 추억을 간직하게 했다. 그리고 경로잔치와 함께 진행된 어르신들을 모시고 다양한 상품이 걸린 왕년의 낚시왕 대회등은 아동들에게 경로효친사상의 산교육장이 되었다.
올 여름동안 실시한 창문 교체, 학교 울타리조성공사, 화장실개수, 학생들 스스로가 참여하는 자율봉사대와 애향단의 꾸준한 환경보존 등으로 학교가 쾌적하고 편리해졌다. 특히, 건물 외벽은 다양한 파스텔 색조로 자라나는 아이들의 밝음과 명랑함에 생기 있음이 드러나 보인다. 김미정 명예기자

최종수정일2020-12-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