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4월호

이동

생활민원업무처리 부서 소개

  • 2000-10-25 00:00:00
  • admin
  • 조회수 : 2033

10월 1일 동사무소가 주민자치센터로 전환됨에 따라
구청으로 이관된 생활민원업무를 총괄 처리하기 위해
생활민원과가 신설되었다.
이에 생활민원과의 주요업무내용을 중심으로 소개하고자 한다.

생활민원 1팀 - 생활민원 상황실 운영
생활민원 2팀-기동순찰 신고사항처리


우리부서는 2000. 10. 1일부로 동사무소 기능이 주민자치센터로 전면 전환됨에 따라 그동안 일선동에서 추진 되어온 각종 생활민원 사항을 처리하여 구민들이 생활민원으로부터 겪는 고통을 최소화하기 위하여 신설된 부서입니다.
부서 인력은 과장 및 팀(2명)을 포함하여 11명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담당부서는 생활민원 1팀과 생활민원 2팀으로 구분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생활민원 1팀 주요업무는 생활민원 상황실(신고센터) 운영, 생활민원 2팀 주요업무는 생활민원 기동순찰 및 신고사항을 처리토록 되어 있습니다.

우리과 주요업무는
생활민원 신고센터 운영
구민 여러분의 생활불편사항에 대하여 상담하는 수신자가 부담하는 「바로바로」 전화(080-309-8585)를 설치하여, 구민 여러분의 불편함을 전화 한 통으로 무엇이든 해결해 드리는 생활민원센터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가로환경 순찰반 운영
구민 여러분의 생활불편사항을 보다 먼저 점검하고 처리하고자 생활민원기동처리반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순찰ㆍ점검시 즉시 해결이 가능한 민원은 현장에서 처리하는 등 주민에게 다가가는 생활행정을 실천코자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생활환경 저해요인 적발조치 및 통보
구민 여러분 주위에 쓰레기 불법투기 등 생활환경 저해요인을 사전에 적발하여 해당 부서에 통보하는 기능을 담당함으로써 깨끗하고 살기좋은 북구만들기에 최선을 다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구민 여러분
아직까지 여러분 주위에 생활불편사항이 있습니까? 지금 즉시 「바로바로」 전화(080-309-8585)로 연락하여 주십시오. 여러분의 불편한 점, 어려운 점들을 내 일처럼 도와드리겠습니다.

이용전화 : 생활민원신고센타 ☎ 080-309-8585
※ 생활민원과 일반전화 ☎ 309-4861, 309-4871
※ 생활민원과 팩스번호 ☎ 309-4869
※ 북구청 홈페이지 http://www.puk-gu.co.kr

최종수정일2020-12-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