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4월호

이동

여름철 자연재난 사전대비·선제적 대응

  • 2023-06-02 15:50:47
  • 정영미
  • 조회수 : 318

여름철 자연재난 사전대비·선제적 대응

여름철 자연재난 사전대비·선제적 대응
재난안전대책본부 구성해
구호·피해 수습체계 구축
침수방지 시설 설치 지원

 

우리 구는 장마·집중호우·태풍·폭염 등 여름철 자연재난으로부터 구민들을 보호하기 위하여 선제적 대응체계를 구축하고 있다.
기상청에 따르면 올해 여름은 기온이 평년보다 다소 높고 강수량은 평년과 비슷할 것으로 전망된다. 그러나 7~8월에는 무더위와 집중호우가 발생할 위험이 있어 대비가 필요한 상황이다.
이에 따라 우리 구는 5월 15일부터 10월 15일까지를 여름철 자연재난 대책기간으로 정하고 구민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기 위해 총력 대응에 돌입했다.
◇신속한 비상대응체계 구축=기상 상황에 따라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부산시 등 관련 기관과 협업체제를 운영하는 한편 구 재난안전대책본부를 구성하여 비상상황 단계별로 근무체계를 가동한다.
◇피해 최소화=지난 3~4월 동별로 침수위험 지역, 반지하 밀집지역, 경사지역 등 피해가 우려되는 지역의 전수조사와 점검을 진행하였다.
또한 침수우려 취약도로 차단시설을 설치하는 등 안전시설을 보강하였으며 인명피해 우려지역으로 지정된 화명대천천에 대해서도 경고 표지판, 간이 구조함, 출입금지선 등을 설치하였다.
특히 올해는 침수우려가 있는 저지대 주택과 소규모 상가 등에 침수방지시설(물막이판) 설치비용을 지원한다,
◇구호 및 피해 수습체계 구축=구는 재난상황 발생시 현장대응 능력을 강화하기 위해 양수기, 수중펌프, 준설차, 모래마대, 고압세척기 등 수방장비를 확보하여 관리하고 있다.
또한 피해 주민에게 지급할 응급구호 세트 등 재해구호 물품을 비축·관리하고 있으며 학교, 민간숙박 시설 등 이재민 수용시설 31곳을 지정하였다.
문의 안전총괄과 ☎309-4644

최종수정일2020-12-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