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4월호

이동

수국 명소 ‘대천천누리길’ 보행네트워크 구축

  • 2021-08-30 15:18:29
  • 정영미
  • 조회수 : 1300

수국 명소 ‘대천천누리길’ 보행네트워크 구축

수국 명소 ‘대천천누리길’ 보행네트워크 구축
부산시 예산 4억원 확보하여
화명수목원 등 연결하는
데크로드·데크광장 등 설치
유아숲 체험원도 조성할 예정

 
화명동의 대천천누리길이 다시 한 번 주목 받고 있다.
우리 구는 고속철도 금정산 구간의 터널공사 과정에서 배출된 토사가 10년 넘게 쌓여 있던 5만5000㎥의 화명사토장을 활용하여 지난해에 대천천누리길을 조성한 데 이어 올해는 부산시의 보조금 4억 원을 확보하여 대천천과 화명수목원 등을 연결하는 보행네트워크 구축사업을 진행하여 금정산의 새로운 명물을 탄생시켰다.
구는 2019년 국토교통부의 개발제한구역 환경문화사업 공모에서 사업대상지로 선정되면서 쓸모없던 땅을 시민들의 휴식공간으로 탈바꿈시켰다. 특히 보행네트워크 구축사업을 통해 51.8m의 데크로드를 설치하였으며 데크 광장 2곳과 데크 계단 33.2m 등을 시공하여 주목을 받고 있다.
이처럼 보행네트워크를 구축함으로써 금정산의 멋진 풍광을 한 눈에 볼 수 있음은 물론이고 산책로, 정자, 주차장, 화장실 등을 갖춰 방문객들에게 편의를 제공하고 있다.
현재는 여름 진객 수국이 탐스럽게 피어 있어 이곳을 찾는 발길이 끊이지 않고 있다. 또 수국뿐만 아니라 산철쭉, 청단풍 등 다양한 수종을 식재하여 계절별로 볼거리, 즐길거리를 제공하고 있다.
한편 우리 구는 대천천 누리길에 유아숲체험원 조성사업을 진행한다. 구는 지난해에 공모에 참여하여 사업대상지로 선정되었으며 유아들이 숲 속에서 마음껏 뛰어놀면서 자연과 교감할 수 있도록 자연친화적인 체험공간을 마련할 예정이다. 또 기존의 대천천누리길과 숲 공간 등을 연계하여 다양한 활동을 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문의 공원녹지과 ☎309-4545

최종수정일2020-11-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