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4월호

이동

쓰레기봉투값이 전국1위권 좀 심합니다.

  • 2001-03-02 00:00:00
  • admin
  • 조회수 : 1813
부산일보를 보니 북구청 쓰레기봉투값이 부산에서 가장 비쌉니다.
제가 일기로 부산이 전국에서도 가장 비싼것으로 아는데 전국에서도 제일 비싸다고 보아도 무방할 것으로 봅니다. 물론, 재정 자립도가 전국 최하위권인 것은 공히 사실이고, 복지비에 들어갈 예산이 너무 많다는 것 등으로 가용예산이 제대로 없다는 것은 잘 알려진 사실입니다.
그러나, 지금같은 무한경쟁시대에 그것이 변명이 되기에는 너무 궁색합니다. 안되면 돈 적게 들이면서 찾아다니는 행정이 필요하리라 봅니다.

쓰레기종량제는 1995년도에 전국적으로 시행하면서 청소비 부담은 ‘쓰레기배출원인자 부담의 원칙’에 의거 주민이 쓰레기종량제봉투를 구입하는 것으로 대체되며, 종량제를 시행하게 된 근본 취지는 생활쓰레기의 발생량을 줄이는 데 목적이 있습니다.
그리고, 주민생활의 편리를 최대한 돕기 위하여 종전의 타종수거방식을 1997년도부터 문전수거로 전환하여 실시하고 있으나 우리구 주민이 부담하는 청소비용 자립도는 37%정도에 불과하여 매우 낮은 실정입니다.
또한, 쓰레기봉투가격은 각 지방자치단체의 재정여건 및 청소비용에 의거 결정되므로 각 지방자치 단체마다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우리구와 같이 완전문전수거를 실시하는 구가 타종수거하는 구에 비하여 봉투가격이 다소 비싼 것을 이해하시고, 그만큼 더 깨끗하고 쾌적한 환경조성 및 청소행정서비스 제공을 위하여 노력할 것을 약속드립니다.
(환경청소과)

최종수정일2020-11-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