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4월호

이동

‘찾아가는 아파트 맞춤형 컨설팅’ 등 건축 행정 서비스 제공

  • 2022-02-08 09:35:18
  • 정영미
  • 조회수 : 662

‘찾아가는 아파트 맞춤형 컨설팅’ 등 건축 행정 서비스 제공

‘찾아가는 아파트 맞춤형 컨설팅’ 등 건축 행정 서비스 제공
구에 ‘공동주택지원팀’ 신설
현장방문·의견수렴 거쳐
아파트별 지원 계획 수립
계약원가 자문서비스도 제공

 
우리 구는 아파트, 연립주택, 다세대주택 등 주민의 대다수가 거주하는 공동주택이 소통하며 행복을 누리는 살기 좋은 공간으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전문적이고 체계적인 지원방안을 마련해 시행한다.
우리 구의 경우 2021년 9월말 기준으로 전체 12만1100여 세대 중 10만2000여 세대가 공동주택에 거주하고 있다. 공동주택은 아파트, 연립주택, 다세대 주택을 포함한 것으로 전체 세대의 84.2%에 달할 정도로 비중이 높다.
이는 부산의 구·군 중 최고 수준인데다 화명신도시가 조성된 지 20년이 넘으면서 공동주택의 노후화가 빠르게 진행되고 입주민간의 갈등이 발생되고 있어 효율적인 관리와 지원이 필요한 상황이다.
이에 따라 우리 구는 건축과에 해당 업무를 전담할 ‘공동주택지원팀’을 신설하고 현장 방문조사와 주민들의 의견수렴을 거쳐 ‘2022년 공동주택 지원계획’을 수립하였다.
계획의 골자는 소통역량 강화, 공동체 활성화 지원, 특화된 문화복지 지원 확대, 전문적·체계적 시설관리, 쾌적한 주거환경 지원 등이다. 초기단계에서 가장 중점을 두는 부분은 ‘찾아가는 아파트 맞춤형 컨설팅’과 ‘아파트 계약원가 자문서비스’를 꼽을 수 있다.
찾아가는 컨설팅은 전문가가 시설관리, 회계, 예산 부분 등을 점검하고 효율적인 관리방안을 제안하는 방식으로 진행한다. 계약원가 자문서비스는 의무관리대상 공동주택 96곳을 대상으로 시행하며 공사, 용역, 물품구매 분야에서 물량 및 단가의 적정성 여부 등에 대해 자문을 받을 수 있다.
한편 우리 구는 소통을 통한 건축행정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새로운 구정소식 전달 체계를 구축해 주목을 받고 있다. 그동안 부서별로 추진했던 홍보방식에서 탈피하여 관리 주체가 있는 공동주택 단지를 대상으로 SNS를 활용한 커뮤니티 채널을 운영키로 했다.
특히 아파트에서 알아야 할 구정뉴스는 물론이고 ▲마을공동체 역량강화 공모사업 ▲구민 무료법률 상담행사 ▲예방접종 안내 ▲평생교육 프로그램 운영 일정 등 생활에 꼭 필요한 유익한 소식을 입주민들에게 전달할 예정이다.
문의 건축과 ☎309-4607

최종수정일2020-11-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