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4월호

이동

북구형 민관협치 본격적으로 추진

  • 2022-02-08 09:33:46
  • 정영미
  • 조회수 : 710

북구형 민관협치 본격적으로 추진

북구형 민관협치 본격적으로 추진
협의회 구성해 발대식 개최
지역사회 문제 해결 등 모색

 
우리 구는 ‘민관협치협의회’를 구성하고 1월 7일 구청 중회의실에서 발대식을 개최함으로써 ‘북구형 민관협치’를 본격화하고 있다.
‘협치’는 지역사회의 다양한 문제를 민·관이 함께 해결하는 방식을 뜻하는 것으로 우리 구는 다양한 분야의 혁신 의제를 협치로 풀어내기 위하여 지난해 7월부터 준비위원회를 조직하고 위원을 공개모집하는 등 협치 기반을 착실히 다져왔다.
발대식에서는 ▲민관협치회 구성을 위한 위촉장 수여 ▲경과 보고 ▲위촉직 공동의장 선출 ▲협치 역량 강화 교육 등을 진행했다.
협치협의회는 총 20명으로 구성하였으며 구청장과 위촉직 의장이 공동의장 체제로 운영하게 됨에 따라 김해몽 부산시사회적경제지원센터장을 공동의장으로 선출하였다. 또 김태식·정기수 구의원, 이상우 극단 해풍 대표, 배용선 구남마을공동체 대표, 장윤정 대천마을 활동가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동하는 주민들이 참여하여 주목을 받고 있다.
협의회는 민관협치 활성화를 위해 필요한 제도를 개선하고 구민참여를 이끌어내는 등 협치 기반을 충실하게 다져갈 예정이다. 또 분기별로 정기회의를 개최하여 ▲민관협치 활성화 정책의 수립·시행에 관한 사항 심의·조정 ▲민관협치 활성화를 위해 필요한 제도 개선에 관한 사항 심의·조정 ▲지역사회 문제해결을 위한 사업 등의 실행 가능 여부에 관한 사항 심의·조정 등을 하게 된다.
또 현안 사항이 있을 때에는 임시회의를 열어 논의하는 등 협의회를 신축적으로 운영할 방침이다.
문의 소통담당관 ☎309-4934

최종수정일2020-11-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