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4월호

이동

시론 - 이 완 영(부산북부지방노동사무소장)

  • 1999-06-25 00:00:00
  • admin
  • 조회수 : 1638


부산북부노동사무소의 대민서비스


97년 12월에 불어닥친 금융외환위기는 실업률의 급상승과 실질 임금의 하락, 동시에 강력한 구조조정으로 노동시장을 구조적으로 크게 변화시켰다.
이에 따라 정부는 구조조정 과정에서의 실업발생을 최소화하고, 실업문제를 근본적으로 해결하기 위하여 일자리 창출, 재취업훈련 등을 실시하여 실업자의 생활안정을 위한 사회 안전망을 확충하면서 경제회복과 고용안정에 온 힘을 기울이고 있다.
이러한 어려운 경제 여건하에서 노동부가 해야하는 일은 너무나 많다.
첫째, 실업발생을 줄이기 위해 기업의 고용안정노력에 지원하는 다양한 고용유지지원제도가 있다.
휴업, 인력재배치, 근로시간단축, 고용유지훈련, 근로자 사외파견, 휴직 등 6가지의 고용유지조치를 한 사업주에게 기업의 고용유지노력을 단기적으로 지원하여 기업의 경영에 도움을 주고, 둘째, 발생된 실업자에 대해서는 일자리를 찾아주는 취업알선 업무를 하고 있다. 사람을 필요로 하는 회사는 구인신청을 하면 구직자중에 적합한 대상자를 알선해 주며, 특히 고용구조조정으로 퇴직한 근로자를 채용할 경우에는 채용장려금을 지급한다.
하루에도 수백명의 실업자를 대하며 직원들은 눈코뜰새 없는 업무 중에도 관할 사업장을 방문하여 구인개척을 하고 있다.
셋째, 실업자의 생활안정을 위한 사회안전망 확충을 위한 고용안정센터를 운영하고 있다. 올해 4월1일부터 1인이상의 전사업장에 확대 적용되는 고용보험 가입과 실업급여 지급업무를 보다 신속하고 원활하게 추진하기 위해 덕천고용안정센터를 설치하였다. 또한 일용직 건설 노동자를 위하여 구포일일취업센터를 설치하여 운영하고 있으며, 앞으로 사상터미널 인근에 1개소에 더 설치할 예정이다. 고용안정센터는 실업급여 지급 뿐만 아니라 실직자재취직훈련, 구직자의 적성 검사, 새로운 직업에 요구되는 능력개발상담과 취업알선업무를 동일장소에서 동시에 제공하는 ONE-STOP 시스템을 구축하여 민원인 편의 위주로 운영하고 있다.
넷째, 장기실직자에 대한 취업활성화를 위해 실직자 PROFILING을 구축하여 개별관리하고 있으며, 실직 충격완화, 실업자의 구직의지증진 및 효과적인 구직활동 요령 등 종합적인 취업지도상담을 제공하고 있다.
다섯째, 여성가장 실업자 보호를 위해 매월 둘째주 수요일 오후 2시에 여성가장 실직자를 위한 구인·구직 만남의 날 행사를 개최하고 여성가장 고용촉진장려금제도 및 자영업 지원사업에 대해 적극 지원을 하고 있다. 이러한 제반실업대책에 관한 내용은 ARS(1588-1919)로 확인 할 수 있다.
이상의 실업자 지원행정 뿐만 아니라, 개별적 근로관계에 파생되는 제반문제에 대한 신고사건처리 및 노사분규 조정 등을 통해 노사화합 분위기조성에 기여하고 있다. 산업현장에서 발생되는 각종 산업재해 예방과 근로자의 정신적, 육체적 건강관리를 확보해 주고 산업안전 시설자금을 지원하는 등 질높은 근로환경 조성업무도 하고 있다.
모든 민원인들에게 보다 양질의 민원서비스를 제공키 위해 아침 업무 시작전 개인의 친절사례를 사무소내 방송을 통해 발표하여 한번 더 친절을 상기시킨다.
친절사례는 「주는 마음 받는 감동」 이란 책으로 묶어 반복하여 보면서 자기 성찰의 계기로 삼아 친절한 노동행정 구현에 힘쓰는 멋지고, 바람직한 공무원상을 정립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항상 부산북부노동사무소를 이용하는 사업주 및 근로자들의 관심과 애정에 열과 성의를 다하고 있으며 모자라는 점은 지도해 주기 바란다.
▷고용안정과(구인, 구직등) : 304-9090 ▷관리과(고용보험가입, 납부) : 304-3213 ▷근로감독과(근로조건보장) : 304-3215 ▷산업안전과(산업재해, 안전시설) : 305-4949 ▷덕천고용안정센터 : 337-1419 ▷구포일일취업센터(일용직취업): 341-1019


최종수정일2020-11-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