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4월호

이동

북구 보건소 개소 1주년

  • 1997-07-25 00:00:00
  • admin
  • 조회수 : 1172


구민 건강책임지는 의료요람

21세기초일류 보건소로 발돋움……

지난해 7월 화명동 1531-4번지에 문을 연 북구보건소가 개소 1주년을 맞았다.
전 구민의 기대와 희망속에 탄생한 북구보건소는 구민 보건향상과 건강을 책임지는 의료요람으로 기반을 다졌다. 질병으로부터 구민을 안전하게 보호하기 위해 갖가지 시책을 수립·시행해 왔고 그 결과 하루 평균 210여명의 구민들이 이용하는 사랑 받는 보건소로 자리잡게 된 것이다.
그간 북구보건소가 구민건강을 위해 추진해온 주요성과를 살펴보면, 먼저 보건소 이용이 어려운 먼거리 이용주민 편의를 도모하기 위해 하루 두차례 셔틀버스를 운행하였고 여성건강증진을 위한 여성암, 골다공증 무료검진을 실시해 지난 1년동안 무려 1천 275명의 여성들을 대상으로 의료서비스를 제공했다. 또 소외계층 독거노인들의 건강관리를 위한 무료검진도 실시해 삶의 질을 향상시켰을 뿐만아니라 예방의료 강화를 위해 관내 경로당과 어린이집을 순회하면서 실시해 온 건강검진은 그 대상자만도 총 6천 84명에 달한다.
특히 전염병 예방을 위해 방역소독과 일본뇌염등 예방접종, 결핵검사등을 능동적으로 실시해왔으며 약수터, 간이상수도, 비상급수시설에 대한 수질 검사도 강화해 구민 건강관리에 최선의 노력을 기울여 왔다. 앞으로도 북구보건소는 지역주민에게 양질의 의료서비스를 제공함은 물론 21세기에 대비,초 일류 보건소로 발돋움하기 위해 물리치료실, 보건교육장, 한방 및 치과실을 설치하는 내용의 자체 장기발전 계획도 마련해 두고 있다.

☞ 보건소에서 하는 일
·민원업무처리(보건증, 건강진단서, 운전신체검사서 발급)
·의·약업소 지도관리
·진료업무(일반 내과진료)
·전염병예방(방역,예방접종,결핵,성병에이즈)
·각종검사(간염,간기능,기생충검사 등)
·모자(母子)보건상담·교육
·문의 : ☎ 341-0117

《 개인위생 4대 수칙 》
·반드시 끓인 음식물을 섭취하고 날음식은 삼가합시다
·손을 깨끗이 하는 등 개인위생에 주의합시다.
·조리 기구는 청결히 사용합시다.
·음식물을 오래 보관하지 맙시다.

최종수정일2020-12-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