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4월호

이동

구·동간 LAN 설치 완료 - 정보화

  • 2000-07-25 00:00:00
  • admin
  • 조회수 : 968
행정정보화 추진으로 서비스 개선

북구청이 디지털시대에 맞춰 행정종합정보화 사업을 역점 추진하고 있는 가운데 지난 22일 행정종합정보화 사업의 기반시설인 구·동간 정보통신망을 구축하고 구·동간 화상회의를 시연했다.
이로인해 지방세 납입증명서 등 구청에서 발급하는 증명서가 동에서도 발급되는 등 대민서비스가 질적으로 향상되게 되었다.
행정종합정보화 사업은 “전자정보 구현”의 일환으로 구에서 관리되는 모든 시스템을 하나의 정보시스템으로 통합하는 작업이다. 현재 주민등록과 자동차, 세정분야는 시스템이 구축돼 있고, 지적과 보건복지, 농촌, 지역산업, 환경, 민원분야를 신규개발해 이들을 서로 연계할 계획이다.
사업이 완료되면 주민편의 위주의 민원서비스가 획기적으로 개선되고 자료의 공유를 통해 직원 행정능률도 향상될 것으로 기대된다.

9월중 무인민원자동발급기 선보일 예정

행정정보화를 통해 자료의 공유가 가능해 짐에 따라 주민 편의를 위해 9월중에는 구청에 무인민원자동발급기를 설치, 시범운영할 계획이다.
빠르면 10월 중 확대 설치될 무인민원자동발급기는 주민등록등초본, 토지(임야)대장등본, 건설기계등록원부, 자동차등록원부, 생활보호대상자증명, 의료보호대상자증명, 납세완납증명, 세목별과세증명 등 총 8종이 발급된다. 건축물관리대장외 7종은 자료 입력이 끝나는대로 추가 발급할 예정이다.

정보화 강연회 열어 직원 정보화 마인드 함양

이 같은 행정정보화 환경에 직원들이 적응하고 업무에 적극 활용하도록 지난 7월 21일에는 전직원 정보화 교육을 실시했다.
이날 ‘21세기 지식정보화 사회의 공무원'을 주제로 충북대학교 김상욱(경영정보학) 교수가 강연했다. 문의 : 문화정보과 ☎ 309-4304

최종수정일2020-12-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