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4월호

이동

학교탐방

  • 2000-02-25 00:00:00
  • admin
  • 조회수 : 433
우리는 새학교 새문화를 만들어 간다.
만덕중학교

만덕중학교는 지난 99년 3월 만덕1동에 10학급 371명의 학생과 초대교장으로 취임한 정방태교장 선생님을 비롯한 19명의 선생님과 함께 문을 열었다.
길고 높은 옹벽을 지나 가파른 학교 교문을 들어서면 교사동과 예술동으로 나누어져 있는 웅장한 건물이 나타난다. 우수한 교사와 최신시설을 자랑하는 어학실을 비롯하여 컴퓨터실 과학실 시청각실 도서실 무용실 탈의실 샤워실 등의 특별실을 고루 갖추고 미래의 첨단한국을 이끌 인재를 키우고 있다.
“진리 정의 강건" 이라는 교훈을 가지고 21세기를 선도할 슬기롭고 도덕적이며 건강한 민주시민 육성을 교육목표로 자랑스러운 학교, 큰 꿈을 갖는 진취적인 학생, 솔선수범하는 선생을 만들고자 노력하고 있다.
큰 꿈을 갖는 진취적인 학생상을 위해 진행하는 특색사업으로는 학생들에게 자신감과 긍지를 느낄 수 있고 자신의 생활을 반성 할 수 있도록 준비한 명상의 시간과 심성순화에 도움을 주는 음악감상시간은 빼놓을 수 없는 과정이다. 이 프로그램은 “G선상의 아리아" 등의 음악감상 뿐 만 아니라 학생들에게 교내외에서 수상한 학생들의 우수작품을 직접 발표 할 수 있는 장을 열어주기도 한다.
토론문화 형성을 위한 NIE학습토론 및 교과별 자료 제작, 스스로의 학습 내용 게시 등을 통한 자기주도적 학습 능력을 배양하기 위하여 미디어스페이스(Media space)를 이용하여 인성교육에 힘쓰고 있다.
그 외에도 월 1회 토요일 전일제 클럽활동을 통해 다양한 체험학습을 하고 있으며 학교 공동체 운영을 위해 학부모의 날을 운영하여 알뜰시장 개설, 학부모 자원봉사자 및 학교도서관 운영, 체육대회에 학부모초청 등으로 열린 학교를 만들고 있다.
정방태 교장은 “개교시에 잉여물품의 관리전환과 기증, 공공근로 활용 등으로 개교 경비를 5천만원 가량 줄였다"라며 학생과 학부모 교사 모두가 신설학교의 새문화창조와 쾌적하고 자랑스러운 학교를 만드는데 최선을 다하고 있음을 강조했다.

최종수정일2020-11-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