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4월호

이동

제222회 임시회 5분 자유발언 요지

  • 2017-10-26 15:44:18
  • 문화체육과2
  • 조회수 : 636

김정방 의원

강변창조도시 조성 시행 촉구

나루터 연결보행로 우선 설치

      

김정방 의원은 5분 자유발언을 통해 부산시에 강변창조도시 조성사업을 조속히 시행해줄 것을 촉구했다.

강변창조도시 조성은 민선 6기 출범 당시 서병수 시장이 서부산권 발전방안으로 제시한 서부산 글로벌시티 그랜드플랜에 포함된 우리 구 관련 사업으로 구포역세권 개발, 나루터 복원사업 등이 계획되어 있다.

김 의원은 우리 구가 서부산권 개발을 위한 각종 사업에서 홀대받고 있으므로 강변창조도시 조성사업이 최우선적으로 착공될 수 있도록 만전을 기해주기 바란다고 밝혔다.

또 강변창조도시 조성과 관련해 감동진 나루터 복원사업 중에서 구포시장이나 구포역을 시점으로 하는 연결보행로를 우선적으로 설치하고 화명생태공원을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생태공원으로 특화시켜 개발해달라고 제안했다.

김 의원은 이 사업을 성공적으로 마무리한다면 우리 구가 서부산의 중심이라는 명성을 회복하는 기회를 맞을 수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동호 의원 

에너지 효율화사업 도입 요청

스마트 그리드 벤치마킹 필요


이동호 의원은 북구 스마트 그리드 시티 에너지 효율화 사업의 도입을 검토해줄 것을 관계부서에 요청했다.

스마트 그리드(Smart Grid)는 기존 전력망에 정보통신기술(ICT)을 접목해 에너지 효율을 최적화하는 차세대 지능형 전력망을 뜻하는 것으로 이 의원은 통합 창원시의 스마트 그리드 적용 사례를 벤치마킹하여 우리 구에서도 에너지 효율화 사업을 추진해 주기 바란다고 말했다.

이 의원은 창원시는 가로등을 LED로 교체하고 자동조명조도 제어시스템을 탑재해 76%의 전기료를 절감하고 있다면서 199억원의 사업예산을 통신사에서 투입하게 한 후 에너지 절감비용으로 사업비를 분할 상환함으로써 지방재정 투입 없이 에너지 효율화 시책에 적극 부응하고 있다고 소개했다.

이 의원은 세계적 트랜드인 저탄소 녹색성장에 부합되는 좋은 사례로 다수의 지자체에서 도입하거나 검토 중이므로 우리 구에서도 적극적인 검토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정기수 의원

산성터널 접속도로 개선 요청

커브 줄이고 분리대 교체해야

  

정기수 의원은 화명동 산성터널 접속도로 건설공사에 대한 개선방안을 제시했다.

정 의원은 삼한힐파크~롯데마트 구간 도로의 커브 완화 터널입구 중앙분리대 이동식 또는 개폐식으로 교체 롯데마트 앞 고가도로 하부 U턴 구역 연장을 제안했다.

정 의원은 삼한힐파크에서 롯데마트 방향으로 내려오는 도로의 커브가 심해 사고 위험이 높으므로 어린이들과 노약자들이 안전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조치해달라고 요청하고 터널 입구 중앙분리대가 고정식으로 설계되어 터널 안에서 화재 등 긴급 상황이 발생했을 때 차량이 우회할 수 없는 상황이므로 이동식 또는 개폐가 가능한 분리대를 설치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롯데마트 앞 U턴 구역 연장의 필요성으로는 U턴 대기시간 지연, 차량 정체 가중, 차량 대기로 인한 환경오염 발생과 경제적 손실 등을 꼽았으며 고가도로 아래 안전지대를 활용해 U턴 구역을 연장하는 방안을 검토해주기 바란다고 말했다.

 

 이선주 의원

효율적 쓰레기 배출방안 찾고

방치건물 처리대책 마련하길


이선주 의원은 화명3동 신도시 상가 주변의 생활쓰레기와 화명롯데카이저 후문 맞은편에 방치되어 있는 건물에 대한 처리방안 마련을 촉구했다.

이 의원은 추석 연휴기간 동안 신도시 상가 주변 인도에 생활쓰레기가 무분별하게 쌓여 있어 주민들이 불평과 불만을 토로했다면서 봉투가 찢어져 쓰레기가 흩어지고 심한 악취가 나서 행인들이 인도를 피해 걸어 가야했다고 설명했다.

이 의원은 추석 연휴가 예년보다 길었던 탓도 있겠지만 평소에도 상가에서 생활쓰레기를 미리 배출하기 때문에 주변 환경이 지저분해지고 있는 것 같다면서 주민과 상인들이 쓰레기 수거시간에 맞춰 쓰레기를 배출할 수 있는 효율적인 방안을 강구해달라고 요청했다. 화명롯데카이저 후문 맞은편에 방치되어 있는 건물에 대해서 하루 빨리 대책을 세워달라는 주민들의 민원이 잇따르고 있다면서 최상의 주거지인 우리 구의 위상에 걸맞게 빠른 시일 내에 조치방안을 마련해 달라고 말했다.

최종수정일2020-11-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