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4월호

이동

제228회 정례회 5분 자유발언 요지

  • 2018-09-28 10:08:05
  • 문화체육과2
  • 조회수 : 906

백종학 의원

신만덕교차로 교통섬 철거하고

상가지역 주차허용구역 검토를

 

백종학 의원(만덕2·3)은 만덕2·3동의 교통환경 개선과 전통시장 등 상가 지역 주차민원 최소화 노력을 요청했다.

백 의원은 신만덕교차로의 교통섬이 오거리의 기능을 상실시키고 무단횡단을 초래하고 있다면서 신호가 바뀌면 동 주민센터로 바로 진입할 수 있도록 교통섬의 보도블록을 철거하고 횡단보도 위치를 변경해주기 바란다고 말했다. 또한 남해고속도로 만덕동 출구 쪽 화단 곡각부를 원활한 좌회전이 가능하도록 조정 백양산 동문굿모닝힐아파트 301·304동 지하주차장 앞 중앙분리대 철거 및 좌회전 신호 부여 301동 방향 삼거리의 곡각지점 도로선형 변경 해당 곡각지점 위쪽 인도 축소 후 버스정류장 신설을 검토해달라고 밝혔다.

백 의원은 또 주민들의 주차편의와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전통시장을 비롯한 상가지역에 일정시간 주정차를 허용하는 구간을 설정하는 것을 검토하기 바란다면서 주차 단속 전에 계도방송을 하는 등 주차민원이 최소화될 수 있도록 노력해달라고 덧붙였다.

 

정양훈 의원

터널 공사로 균열·침하 발생

화명4지구 주민 불안해소 촉구

 

정양훈 의원(화명1·3)은 산성터널 공사로 인해 불편을 겪고 있는 화명4지구 아파트 주민들의 목소리에 관심을 기울여달라고 촉구했다.

정 의원은 터널 접속도로인 지하차도 604m가 화명4지구를 관통하는데 주민들이 균열과 침하, 거미줄처럼 얽혀 있는 전기줄·가로등·신호등 때문에 불안한 삶을 살아가고 있다고 밝혔다. 정 의원은 해당 지역에 3000세대의 아파트와 초등학교 2, 유치원 3, 북구국민체육센터 등이 위치해 있다면서 터널 개통 이후 차량통행으로 인한 교통대란과 소음·매연, 대형차량에 의한 진동 등으로 안전까지 위협받을 수 있음을 지적했다.

정 의원은 이어 해당 지역은 땅 속에 많은 물이 흐르는 곳인데 수맥을 자연흐름으로 유도하는 최첨단 공법을 사용했다는 건설사의 답변을 주민들이 믿지 못하는 실정이라고 덧붙였다. 정 의원은 화명4지구 주민들의 불편과 우려를 해소할 수 있도록 행정력을 동원하고 관련 예산을 확보해달라고 강조했다.

 

강광진 의원

경부선 지하화 조기착공하고

구포역에 복합환승센터 설치

 

강광진 의원(구포1·2·3, 덕천2)경부선 부산 도심구간 지하화사업의 조기 착공과 구포역 복합환승센터 설치를 주장했다.

강 의원은 부산시장의 공약사항인 경부선 도심구간 지하화사업안은 부산진역에서 구포역까지 13.1km를 지하화 하는 것을 골자로 하며 덕천교차로 쪽에 통합역사를 신설하고 폐선 부지에 테마공원 등을 조성할 계획이라면서 이는 지역 실정과 주민 의견이 전혀 반영되지 못한 연구결과라고 말했다.

강 의원은 철로변 주민들은 소음·진동 등의 고통을 참아왔으며 철로변 토지에 대한 사유재산권 행사도 하지 못했다면서 구포역세권 도시재생사업 추진 복합환승센터 구포역 설치 및 복합쇼핑몰·호텔 민자 유치 구포역 정차 열차 증편으로 구포역세권을 북구의 관문이자 랜드마크로 조성해야 한다고 밝혔다.

강 의원은 또 구포역세권 상권 활성화를 위해 공영주차장 건립 전선·통신선로 지중화사업 및 도시가스 시설 설치 구포역세권 도로 양방향 통행 방식 유지를 촉구했다.

 

김효정 의원

덕천시장 앞 폐쇄된 횡단보도

보행권 확보 위해 복원해야

 

김효정 의원(덕천1·3, 만덕1)은 덕천시장과 시영아파트 사이의 횡단보도 복원을 촉구했다.

김 의원은 도시철도 3호선 개통으로 횡단보도가 없어진 후 덕천1·3동 주민들은 지하도를 5분 정도 돌아서 건너는 불편을 견뎌오고 있다면서 도로 하나를 두고 주민 소통이 단절되었고, 소통 단절은 덕천시장과 인근 상가의 경기침체를 가속화시키는 원인이 되었다고 밝혔다.

김 의원은 지난 5월 주민들이 부산지방경찰청에 집단 민원을 제기했으나 인근에 에스컬레이터와 엘리베이터가 있고 횡단보도 신설로 주민 민원이 예견된다는 이유로 교통안전시설심의위원회에 상정되지 않았다는 설명도 덧붙였다.

김 의원은 에스컬레이터의 잦은 고장 및 우천 시 운행 중단 엘리베이터 이용객 몰림 에스컬레이터·엘리베이터 심야시간 운행 중지 등으로 무단횡단이 잦다고 지적하고 주민들의 보행권 확보와 덕천시장과 인근 상권 활성화를 촉진할 수 있는 횡단보도 복원에 행정력을 모아주기를 당부드린다고 말했다.

최종수정일2020-11-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