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4월호

이동

제239회 북구의회 임시회 상정안건 주요 내용

  • 2020-05-28 16:45:10
  • 문화체육과2
  • 조회수 : 912

북구 재난현장 통합자원봉사지원단 구성 및 운영 등에 관한 조례안=재난현장에서 자원봉사활동을 체계적으로 지원·조정하기 위한 안이다. ‘재난 및 안전관리 기본법이 개정됨에 따라 통합자원봉사지원단 구성·운영과 관련하여 법률에서 정하지 아니한 사항을 조례로 정하고자 하는 내용이다.

북구 재난 긴급생활지원금 지원 조례안=사회·경제적으로 중대한 재난이 발생한 경우 구민에게 긴급생활지원금을 지원함으로써 구민의 복지를 향상하고 지역경제를 활성화하여 재난을 극복하는데 이바지하고자 하는 내용이다.

북구 노인 지역사회 통합돌봄 지원에 관한 조례안=노인인구의 급속한 증가로 인한 고령화 사회 도래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고자 하는 내용이다. 지역사회와 협력하여 통합돌봄서비스 제공 기반을 마련함으로써 노인이 살던 곳에서 이웃과 건강하게 지낼 수 있도록 하는 내용으로 시행 중인 지역사회 통합돌봄 지원의 근거를 명확히 하는 내용도 포함되어 있다.

유니세프 아동친화도시 추진 지방정부협의회 규약 동의안=아동친화도시 조성 추진과 관련된 동의안이다. 유엔아동권리협약 이행 및 실현과 관련하여 지방정부간의 협력관계를 구축하기 위해 제정된 유니세프 아동친화도시 추진 지방정부협의회 규약에 대해 지방자치법152조에 따라 의회의 동의를 얻고자 하는 내용이다.

북구 다함께돌봄센터 민간위탁 동의안=지역의 다양한 돌봄 수요에 대응하여 초등 돌봄 사각지대를 해소하고 아이 키우기 좋은 북구를 조성하는 데 필요한 사항에 대한 동의안이다. 20206월부터 율리·금곡에서 운영 예정인 다함께 돌봄센터의 전문성 확보와 운영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아동복지법 제44조의2에 의거하여 사회복지법인, 비영리법인, 사회적협동조합 등에 위탁 운영하는 방안을 담고 있다.

북구 LED가로등 교체 지역에너지 절약사업 추진계획 동의안=정부의 에너지이용 합리화 및 LED조명 보급 확대 정책에 따라 우리 구의 가로등을 고효율 LED가로등으로 교체하는 사업과 관련한 내용이다. 국비지원 조건에 따라 올해 우리 구가 한국에너지공단 국비 매칭 지역에너지절약사업대상지로 확정됨에 따라 북구의회 동의를 얻고자 하는 안이다.

최종수정일2020-11-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