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4월호

이동

제58회 임시회 구정 질의·답변 내용

  • 1997-05-26 00:00:00
  • admin
  • 조회수 : 1200


△ 손봉동 의원(금곡동)

1. 각종 인력동원 년중 29회 행사, 평균 1개동 1,200여명 동원하여 형식적 행사 및 경비 1인 5천원소요, 총예산 6천 7백만원 경비 소요되어 행사 및 경비 축소, 예산 절감하여 알찬 행사 요망
2. 금곡→해운대 방면 버스노선 신설.
금곡, 화명인구가 급증됨에 주민이 갈망하는 사항임.
3. 각종 쓰레기 분리수거에 따른 폐지, 프라스틱류, 병, 고철 및 가연성, 불연성 등을 분리하여 수거에 만전을 기하여야 함에도 아파트단지 주변 분리된 쓰레기가 가격인하 등으로 원만히 수거가 되지 않는 편임. 추후 대책은?
4. 타지역의 음식물 줄이기 우수사례를 우리구에 도입할 의향이 있는지, 그리고 음식물 줄이기에 따른 우리구의 사업계획은?


▲ 권 익 구청장

1. 지난해 '96 아시안위크, 올해 제2회 동아시아 경기대회 등 시단위행사계획에 의한 불가피한 주민동원이 있었습니다. 앞으로 필수불가결한 행사 외에는 가급적 줄이고 자율 참여를 유도하고 각종행사 대회를 통폐합하여 예산절감과 인력소요 등을 최소화 하겠습니다.


▲ 정만수 도시국장

2. 시계획으로 지하철 2호선 개통시에 맞추어 전면적으로 노선을 수정할 것임으로 버스노선은 그때 가서 검토조치하겠다는 시 회시가 있었습니다.


▲ 양용길 사회산업국장

3. 쓰레기 줄이기 운동 분위기 조성을 위하여 상·하반기별 우수단체에 시상하는 등 주민홍보에 주력하고 97년에는 4,000만원의 예산을 확보 장려금을 지급할 계획입니다.
4. 경기도 여주군의 지렁이 사육으로 음식물쓰레기 줄이기 방법은 1일 10톤처리에 1000평이 넘는 면적이 필요하며 처리공정에 따른 악취발생으로 우리구와 같은 대도시 내에서는 여건이 맞지 않습니다.
우리구의 사업계획은 퇴비화처리 참여 아파트 세대를 전년대비 10,000세대 늘리고, 11개소의 집단급식소에는 자체 처리토록 유도하고 있으며 장기적으로 음식물 쓰레기 최종처리장 확보를 위해 국시비지원 요청중입니다.


△ 엄일영 의원(만덕3동)

1. 지난 한해동안 공직자들의 비리가 증가하고 있는 바, 직원들에 대한 제도적 예방장치를 위해 어떻게 하여 왔으며, 향후 대책은?
2. 21세기 정보화시대에 대비하여 조직활용의 효율화와 생산성 제고를 위해 어떠한 비전이 있는지?
3. 95년도 제44회 임시회 구정질문사항중 만덕동에서 연산동, 대연동 방향으로의 버스노선 신설을 촉구하였으나 지금까지 이루어진 것이 없는 실정인데 이에 대한 추진사항은?
4. 부산시에서 인수받기로 되어있는 덕천동 남해고속도로 및 공지에 대형차량 전용주차장을 설치하여 주차난 해소에 기여할 의향은?
5. 만덕3동 지역관련 문제로써
가. 동원아파트 옆 하천의 복개구간을 구직영 주차장화하여 경영수익 증대에 기여할 의향은?
나. 동원아파트 옆 복개천 공간 활용, 깨끗한 버스승강대를 설치하여 주민의 편익을 증대할 의향은?
다. 98년도에 1,000본 정도의 벚꽃나무를 만덕3동 지역에 식재할 의향은?


▲ 권 익 구청장

1. 우리구와는 직접적인 관련이 없지만 타산지석으로 삼아 전직원은 구민의 비난과 지탄을 받지 않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지방행정의 투명성 보장을 위해 세무·건축·위생 등 10대 취약업무에 대해 수시감사와 감찰활동을 강화하고, 특별정신교육 등으로 부조리가 발생되는 근본원인부터 없애도록 하겠습니다.
2. 지역특성을 고려한 생활행정, 현장행정을 실시하고 효율적인 운영과 정기적인 조직진단 및 평가를 통한 업무개선으로 생산성을 높여가도록 하겠습니다.
정보화시대에 직원의 전문성확보를 위한 전산교육 등 각종 전문교육을 강화하고, 새로운 행정환경과 지역현안문제 해결을 위해 분야별 프로젝트팀을 구성·운영하고 있으며, 전자결재시스템을 도입하는 등 신속·정확·공정한 대민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 정만수 도시국장

3. 손봉동 의원의 세 번째 답변사항 참조
4. 현재 계속 의견수렴중에 있으나, 대형·소형차를 동시에 주차할 수 있는 주차장을 만들 계획습니다.
5-가. 각 부서의 의견을 재수렴하여 효율적으로 활용하는 방안을 검토하겠습니다.
5-나. 우리구 관내에 총 68개의 버스승강장이 있으며, 구포역 앞과 같은 승강장은 부산시에서 설치하고 있으므로 시에 건의하겠습니다.


▲ 양용길 사회산업국장

5-다. 구 재정상 이면도로까지의 조경은 사실상 어려우나, 주민이 원할 경우 구 재정이 허락될 때 단계적으로 검토 처리하고, 우선적으로 주민 자력으로 나무심기운동을 전개토록 유도하겠습니다.

최종수정일2020-11-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