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5월호

이동

행정서비스헌장 성공적 정착에 총력

  • 2000-11-25 00:00:00
  • admi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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행정기관이 제공하는 행정서비스의 기준과 내용,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는 절차와 방법을 내용으로 하는 <행정서비스헌장제>를 중점 추진하고 있는 가운데 우리구가 부산시에서 가장 친절한 구'로 선정되었다.
부산시가 한국능률협회와 공동으로 지난달 9일부터 21일까지 부산시내 각 16개 구·군을 대상으로 민원에 대한 친절도를 종합평가 한 결과에 따른 것이다. 이번 조사는 시민여론조사원이 현지방문조사와 전화통화로 즉결민원·행정서비스·민원처리 고객 만족도, 전화응대태도 등 6가지 항목에 대해 평가했다.
이번 조사에서 우리구는 모든 분야에서 고르게 높은 점수를 받았으며, '허가민원처리 만족도'는 지난해 87.7점에서 91.1점으로 가장 높게 상승하였다.
한편, 행정서비스헌장은 공무원이 주민들에게 하는 약속을 문서화 해 놓은 것으로 행정서비스의 기준과 내용을 담고 있다. 그리고 서비스의 제공방법 및 절차를 규정해 둠은 물론 잘못된 서비스에 대한 시정과 보상조치 등의 규정도 포함되어 고객중심의 행정을 주민들에게 약속하는 것이다.
북구청은 지난 98년 이후부터 세계에서 가장 친절한 구청만들기'를 구정의 최대 목표로 설정해 행정의 기본방향을 고객을 위한 최고의 서비스 제공에 바탕을 두고 있으며, 이를 실천하기 위해 98년 11월 9일 전국의 지방자치단체 중 최초로 26개 전부서에서 행정서비스헌장을 제정, 구민들에게 선포했다.
그동안 고객만족을 위해 공직자 스스로의 의식개혁 작업으로 일과전 친절프로그램'을 실시하고, 고객관리 지침서'를 발간해 전 직원들이 이를 통해 전화서비스와 대민친절 자세를 가다듬어 왔다.
그리고 방문고객의 편의를 위해 민원실 환경개선은 물론 아름답고 깨끗한 화장실 만들기, 쉼터조성, 담장 허물기, 동사무소 사무실 인테리어 등으로 환경개선 사업'에도 역점을 두었다.
또 행정서비스헌장제정 및 운영에 관한 조례 및 시행규칙'을 제정 공포하여 달성도를 평가하고 고객만족도를 조사하는 등 이행상태를 정기적으로 평가하여 최고수준의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최종수정일2020-12-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