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5월호

이동

2012 행복북구 10대 전략사업

  • 2012-01-30 00:00:00
  • admin
  • 조회수 : 381
=구민 삶의 질 높이고 또 높인다


1 젊은이와 함께 하는 창조문화활력센터 건립

창조문화활력센터는 부산시가 2011년 말 수립한 ‘강동권 창조도시 조성 마스터플랜’에 포함된 사업이다. 젊은이들과 지역민들이 유대감을 형성할 수 있는 공간을 지칭하는 것으로 문화·창조활동이 가능하고 소통과 교류가 이뤄지는 역할을 하게 된다. 우리 구는 덕천교차로 인근의 건물을 센터로 활용하는 방안을 구상하고 있으며 시비 20억원을 확보해 2월 중으로 대상지를 확정하고 건물 매입과 리모델링을 거쳐 올 11월에 개관할 계획이다.

2 삶의 질이 풍요로운 지역문화예술 진흥

제2회 낙동강문화대축제 개최, 소년소녀합창단 창단, 낙동청소년오케스트라 활성화 등 구민들의 삶의 질을 높이기 위한 노력을 기울인다. 낙동강문화대축제는 1회 행사를 통해 축적된 노하우와 새로운 아이디어를 접목시켜 전국을 대표하는 강(江)축제로 발돋움시키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소년소녀합창단은 예술인재 육성과 문화예술 저변 확대를 위해 7월 중 초등학교 4∼6년생 50명 정도로 창단할 예정이다.
낙동청소년오케스트라는 2006년 창단되어 자체 연주회와 초청공연 등의 활동을 하고 있는 단체로 단원들의 기량 향상을 위한 예산을 확대하는 등 지원을 늘릴 예정이다.

3. 행복나눔 복지 그물망 구축

행복나눔 복지 그물망 구축사업은 구민들의 다양한 복지욕구를 충족시키고 복지사각지대를 해소하고자 하는 사업으로 우리 구는 위기가정을 적극적으로 찾아내서 맞춤형 통합사례관리 서비스를 제공하고 지속적인 사후관리를 시행함으로써 복지서비스 만족도를 높여나갈 계획이다.
특히 중점보호대상 가구에 대해서는 안부전화와 현장방문을 정기적으로 시행하기도 했다. 구는 복지 그물망을 성공적으로 구축하기 위해 4월에 직제를 개편, 전담조직인 ‘희망복지지원팀’을 신설할 방침이다.

4. 꿈과 희망의 터전 ‘지식산업센터’ 유치

지식산업센터는 저소득층이 거주하는 지역에 설립해 일자리를 창출하고 저렴한 임대료로 사업공간을 빌려주는 노동집약적 산업단지를 말하는 것으로 우리 구는 지난해 말 지식산업센터를 유치하는 데 성공했다.
우리 구는 지식산업센터를 2014년까지 금곡동 812 일원 옛 조달청부지에 연면적 33,647㎡ 지하 2층 지상 8층 규모로 건립해 71개 업체를 입주시킬 예정이며 수영장, 다목적체육관, 체력단련장, 스튜디오 등 부대 시설도 설치할 방침이다.
예상 사업비는 공사지와 토지매입비 등 총 361억원으로 사업의 원활한 추진을 위해 사업비 확보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실시설계는 6월 이후 시행키로 했다.

5. 서민이 행복한 새로운 일자리 창출

우리 구는 서민 경제의 주름살을 조금이나마 펴기 위해 일자리 창출에 전력을 다하고 있다. 3월부터 창업과 자격증을 준비하는 주민자치프로그램을 운영할 예정이며 간부공무원들이 직접적으로 일자리 발굴에 나서는 ‘일자리기획단’을 구성하기도 했다.
올해 우리 구는 일자리 창출 목표를 4천68개로 설정했다.
사회적기업, 마을기업, 지역공동체일자리사업, 공공근로사업, 노인일자리사업, 자활근로사업 등 직접일자리창출 분야에서 3천258개의 일자리를 만들고 취업정보센터 운영, 찾아가는 일자리 발굴단 운영, 서부산권 채용박람회 등 취업지원을 통해 530개의 일자리를 발굴할 방침이다. 또 지역맞춤형 일자리창출사업, 취업성공패키지 사업 등을 운영해 280개의 일자리를 확보한다는 계획이다.

6. 걷고싶은 가람 낙조길 조성

걷고 싶은 가람 낙조길은 금곡동 일원에 조성한다. 주민들에게 휴식과 건강증진의 장을 마련해주기 위해 부산인력개발원 입구에서 금곡 주공아파트 6단지 뒤까지 총 6km에 바닥 정비, 데크로드 설치, 체육시설 설치 등의 방식으로 산책로를 조성하게 된다. 1단계 구간인 불암사에서 조성협진아파트 구간은 완료된 상태이며 현재 2단계 사업으로 조성협진아파트에서 주공아파트 4단지까지 600m 구간의 공사를 진행하고 있다.
나머지 구간은 2012년 친환경 생활공간 공모사업과 병행해서 추진할 방침이다.

7. 주거밀집지 주차장 건립

구포동 일대 주거밀집지역의 주차난 해소를 위해 추진하는 사업이다. 특히 경혜여고 인근의 경우 통학로에 불법 주차 차량이 많아 학생들의 교통사고 우려까지 높은 지역이다.
우리 구는 경혜여고 통학로 주변에 60면 규모의 공영주차장을 건립하고 구포3동 대우아파트 진입로변에도 70여면 규모의 공영주차장을 건립키로 했다. 또 내집마당 주차장 갖기 사업을 통해 10가구에 주차장 건립비용을 지원하고 소규모 공동주차장과 주거지전용주차장도 확충할 계획이다.

8. 대천천 생태환경 인프라 구축

우리 구의 대표적 명소인 대천천과 부산화명수목원 이용객들과 인근 주민을 위해 대천천 화장실, 보행교량, 보행테크 등 편의시설을 확충하는 사업을 시행한다.
대천천공중화장실은 화명동 721-2에 175.54㎡ 규모로 올 7월까지 건립할 계획이다. 남녀 화장실과 장애인화장실, 관리실 등을 갖춘 단층 건물로 사업비는 시비와 구비 5억6천만원이 투입된다. 대천천 양쪽을 연결하는 50m 길이의 보행교량과 700m 길이의 데크, 150m의 호안 옹벽은 6월까지 완공될 것으로 보인다.

9. 화명생태공원 진입로 확충

화명생태공원이 친환경 쉼터로 각광 받고 있으나 진입통로가 부족해 제 기능을 다하지 못하고 있는 상황. 이에 주민들이 보다 편리하게 공원을 이용할 수 있도록 덕천배수장 쪽 화명우회도로에서 공원으로 진입하는 횡단교량을 설치하고 대림쌍용아파트와 금곡동 조달청 앞에 각각 지하보도를 설치할 계획이다. 횡단교량은 다대항 배후도로 위를 통과하는 고가도로 형태로 연내 건설될 예정이며 주변도로 890m의 정비도 진행된다. 지하보도 설치와 관련해서는 한국철도공사와 협의를 마쳤으며 올 10월 완공을 목표로 하고 있다.

10. 화명지역 교통난 완화를 위한 도로망 확충

화명주공아파트 자리에 들어선 롯데캐슬카이저의 입주에 대비해 우회도로를 개설하는 사업이다. 우회도로는 길이 1,192m, 폭 12∼18m로 건설되며 시공자인 롯데건설(주)가 6월말 완공을 목표로 공사를 진행하고 있다.
우회도로가 완공되면 금곡로 쪽으로 교통량을 분산할 수 있게 돼 만성적 교통체증 해소에 도움이 될 전망이다.

최종수정일2020-11-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