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5월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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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정도시 문화도시로 도약

  • 2011-12-29 00:00:00
  • admi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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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교육·문화도시 기반 구축
교육·문화 분야에서는 어느 해보다 다양한 활동들이 이뤄졌다. 1년간의 활동은 ▲변화와 발전을 도모하는 평생학습 실현 ▲꿈과 희망이 있는 문화예술행사 개최 ▲체육시설 확충을 통한 구민체력 증진 도모로 요약할 수 있다.
교육 관련 사업으로는 지역 우수 인재 양성을 위한 입시설명회, 수험생 논술지도, 우수대학 탐방, 평생학습 사이버강좌 250개 운영, 저소득 어린이를 대상으로 한 원어민 어학교실 운영 등이 진행되었다.
제1회 낙동강문화대축제 등 다채로운 문화예술 행사를 치러냄으로써 문화적 역량을 한층 높이기도 했다. 정월대보름 달맞이 행사, 구포3.1만세운동 재현 행사는 물론이고 먹을거리와 볼거리가 어우러지는 만덕 민속오리불고기축제도 개최해 주민들의 문화향유 기회를 확대 시켰다.
건강 증진과 여가 활용에 도움이 될 북구 구민체육센터와 화명 야외수영장을 개장해 호응을 얻었다. 또 덕천생활체육공원에 이용자들이 휴식을 취할 수 있는 파고라를 설치하였다.

● 상생의 지역경제 활성화
우리 구는 주민들의 생활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고자 재래시장 활성화, 경제도시 기반 구축, 효율적인 일자리 창출, 주택 재개발·재건축 등 정비사업 활력 추진에 중점을 두었다.
재래시장과 관련해서는 정이 있는 구포시장 아케이드 설치(시장 1,2길)를 비롯해 문화관광형 시장 육성사업 추진, 전통시장 문화행사 개최, 시장 이용 활성화 프로그램 운영 등 다채로운 사업을 진행했다. 문화관광형 시장 육성사업을 통해 나루카페를 개소한 데 이어 황금거북 페스티벌 개최라는 성과를 거두었고 조만간 야시장과 새벽꽃시장 등 테마형 거리를 조성할 방침이다.
현대차 미소금융 부산지사 유치, 국민건강보험공단 부산지역본부 개관, 부산 최초 지식재산도시 선포, 사회적기업 지원조례 제정, 찾아가는 일자리 발굴단 운영, 정비구역 폐·공가 철거 및 노후 주택 개보수 등도 눈에 띄는 성과다.

● 친환경 녹색도시 조성
금정산과 백양산, 낙동강 등 천혜의 자연환경을 지닌 고장이라는 장점을 최대한 활용하면서 푸른 도시를 조성하기 위해 노력한 결과 머무르고 싶고, 살고 싶은 도시라는 이미지를 공고히 했다.
시랑골문화센터 건립, 행복마을만들기(구포2, 덕천3동), 구포 명품 피아노 특화거리 조성 등 주민과 함께 주거환경 개선사업을 시행하고 있으며 명품 무장애 숲길 조성, 만덕 등산로 연결, 젊음의 거리 토탈디자인 개선 등 도시의 품격을 높이는 노력도 기울이고 있다.
또 남해고속도로 방음벽 설치, 덕천로 위험도로 구조개선, 어린이 보호구역 및 학교통학로 정비, 낙동로∼구남역 도로개설, 대리천 복개구조물 보수·보강 등을 추진하였고 구포시장 고객전용 주차장 등 4곳에 170여면의 주차공간을 확보하였다.
음식물 쓰레기 제로데이 운영, 쓰레기 투기 사진전 개최, 탄소감축 우수 그린아파트 지정 등 청정환경 조성 사업도 진행하였다.

● 따뜻한 복지행정 구현
복지 분야에서는 ▲서민을 위한 능동적 복지서비스 제공 ▲노후생활 및 여가생활 지원 ▲출산장려 및 아동양육 안정 지원 ▲장애인 재활 및 자립 지원에 중점을 두었다.
능동적 복지서비스 분야에서는 영구임대아파트 주민을 위한 문화행사 2회 개최, 북구 골드노년봉사단 등 자원봉사단 육성 등을 추진하였다.
노인들의 생활에 도움이 되기 위해 2만1천477명에게 기초노령연금을 지원하였고 1천93명에게 일자리를 제공하였으며 경로당 140개소의 환경개선 사업도 실시하였다. 또 지난 10월에는 노인건강걷기대회를 연 바 있다.
장애인 복지와 관련해서는 뇌성마비 중증장애인 가정 19세대에 비데를 설치했으며 3천948명에게 장애인활동보조서비스를 제공하였다.

● 구민이 중심인 열린 구정 구현
구정 운영분야의 핵심 단어는 ‘소통’과 ‘고품격’이다. 구정과 주민의 소통을 위해 구민 1일 명예과장 체험행사를 3차례 열어 주민 57명에게 구정 업무 체험기회를 제공하였으며 직원들이 복지현장의 실태를 직접 느껴보는 직원현장체험 주간을 운영해 119명이 복지시설을 찾아 봉사활동을 했다.
또한 목요 야간 여권민원실 운영 등 고객 편의를 우선 생각하는 민원서비스를 제공하고자 노력하였다.
‘신혼부부 혼인 전입신고 한번에 OK’라는 서비스를 운영해 177건을 처리하였고 1만2천67건의 지방세 미수령 환급금을 찾아주기도 했다.
또한 정보취약계층에 사랑의 PC 203대를 보급했으며 277세대에 대해 PC무상점검 서비스를 실시해 좋은 반응을 얻었다.

최종수정일2020-11-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