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4월호

이동

의회 Q&A

  • 2012-10-30 00:00:00
  • admin
  • 조회수 : 543
Q : 지방의회의 행정사무감사란 무엇인가요?

A: 지방의회의 행정사무감사는 지방자치단체의 행정사무전반에 관하여 상태를 정확히 파악하고, 의회 활동과 예산심사를 위한 필요한 자료 및 정보를 획득하기 위해 매년 일정한 기간을 정하여 실시합니다.
그리고 행정이 효율적으로 수행될 수 있도록 잘못된 부분을 적발하고 시정을 요구하기 위한 것으로 행정사무감사계획서에 의거해 실시합니다.

Q : 행정사무감사계획서는 언제 작성하나요?

A : 행정사무감사는 일반적으로 제2차 정례회의 초기에 실시하고 있으나 기간 중에 감사계획서를 작성하고 감사를 실시하려다 보면 집행기관의 준비시간과 제출된 서류를 검토할 시간이 부족해서 감사다운 감사가 이루어지지 못할 우려가 있습니다.
따라서 감사시기 및 기간, 감사계획서 작성 관련 내용을 정례회 집회 전 임시회에서 의결·확정하고 충분한 시간 여유를 가지고 서류제출 준비를 하고, 제출된 서류를 검토하고 있습니다.

최종수정일2020-12-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