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4월호

이동

국민안전대진단 관련 우수기 대비 안전점검 요령

  • 2020-05-28 19:53:26
  • 문화체육과2
  • 조회수 : 1450

어떤 종류의 사고든 이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아차, 큰일 날 뻔 했네라는 생각이 들 때 그 자체가 사고로 이어질 수 있었음을 인지해야 한다. 아차 사고를 막지 못하면 중대재해를 막을 수 없기 때문이다

아차 사고는 행정관청이나 전문가가 알 수 있는 게 아니라 그 일의 당사자만이 알 수 있으므로 우리 모두가 관심을 가져야만 된다. 그러면 어디에서든 뭔가 위험할 수 있겠다는 부분이 눈에 들어올 것이고 그럴 때 무관심하게 지나치지 말고 관청에 신고하거나 전문가의 자문을 구해 처리하면 더 큰 사고를 충분히 막을 수 있다.

빗물은 지표면으로 스며들게 하지 말고 배수로로 유도되도록 정비해야 할 것이며 옹벽 등에 배부름 현상이 생기는지, 세찬 바람에 공사장 펜스 등이 견딜 만한지, 공사 현장의 중장비가 넘어질 위험은 없는지, 지하층 침수 시 사용할 양수기 등 수방자재는 즉시 쓸 수 있는 상태인지 확인해야 한다.

해마다 사고가 반복되는 저지대 침수사고나 강·산악지대 등의 캠핑장·글램핑장의 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관리자와 사용자 모두가 현장에서 기상 예보를 확인할 수 있는 시스템을 갖추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밀폐공간에서 작업을 할 때는 최소 21조로 상시 통신이 되는 조건에서 작업을 해야 한다.

철근 콘크리트 구조물의 균열로 물이 스며들면 매립된 철근이 녹이 슨다. 또 철근이 팽창하면서 균열이 커지는 악순환으로 구조물의 수명(내구성)이 단축될 것이므로 콘크리트 표면의 균열도 잘 보수해야 한다.

이런 내용들은 전문가뿐 아니라 우리 모두가 잘 알고 있는 평범한 것들이다. 문제는 안전과 관련된 내용에 관심이 있는가, 없는가의 차이일 것이다. 그렇지 않아도 코로나19 때문에 머리가 아픈 요즘, 우리 모두 주변상황에 대해 관심을 가짐으로써 이번 여름은 아무 탈 없이 잘 넘기도록 하자.

장효식 / ()동양시설안전연구소

최종수정일2020-12-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