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4월호

이동

주민자치센터 우수프로그램 기체조 교실

  • 2001-09-27 00:00:00
  • admin
  • 조회수 : 700
“내 몸, 내 건강은 스스로 지키자”
흰 이슬이 내린다는 백로(白露)에 금곡동사무소 2층, 기체조 교실을 방문하였다.
오후 2시25분, 벌써 스무명 가량의 회원들이 준비운동을 하고 있었다. 우리 고유의 음악을 배경으로 맨손체조와 별다를게 없이 시작되는 기체조운동에 대한 고정관념이 여지없이 깨어졌다.
앉아서만 하는 줄로 알았던 기체조였는데 구령에 맞추어 두손을 비벼 몸을 툭! 툭! 두드리고 엎드리고 구르는 동안 헉헉거리며 동작을 따라하기도 바빴다. 나와 달리 몇 개월 동안 호흡을 맞추며 기체조 운동을 해 온 회원들의 얼굴에서는 미소와 여유를 엿볼 수 있었다.
기체조 동작은 자연의 순리를 따라 몸의 불균형과 스트레스를 해소하는 두드리기, 털기, 빨래짜기 등의 과정으로 이루어지는데 얼핏 보면 제자리에서 풀쩍풀쩍 뛰는 시시한 운동처럼 보였다. 하지만 감기몸살, 피부염증, 변비, 관절염 등에 도움이 될뿐 아니라 살이 많은 부분은 살이 빠지고 빈약한 부위는 채워지며 기초체력이 쑥쑥 늘어나는 운동이라고 한다.
“육체적으로는 만성피로 회복, 치매예방, 다이어트 등의 효과와 정신적으로는 스트레스 해소와 집중력 강화등의 효과를 볼 수 있고 자신감이 생겼다”는 임계옥회장의 말처럼 전신에 기혈순환을 왕성하게 만들어 젊음을 되찾게 하는 운동이라 한다.
금곡동 기체조 교실은 금곡동 주민이면 남녀노소 누구나 무료로 참여할 수 있는 프로그램으로 1주일 2회, 수요일과 금요일 오후 2시30분에서 3시30분, 금곡동사무소 2층에서 배울수 있다.
“내 몸, 내 건강은 스스로 지켜야 합니다. 여러분의 건강 도우미가 되어 드릴테니 많이 참석해 주십시오!”하고 전하는 고영규(현재 생활체조 사무국장)선생님의 열의를 믿고, 이 가을에 나의 건강과 가족 건강을 금곡동 기체조 교실을 찾아봄으로 우리 삶을 더욱 여유롭고 건강하게 만들어가 보자.
문의 : 금곡동주민자치센터
☎ 309-4904
만덕1동주민자치센터 ☎ 309-4909
박유미 명예기자

최종수정일2020-11-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