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4월호

이동

제8회 낙동강 구포나루 축제 프로그램 등 안내

  • 2019-05-01 11:13:52
  • 문화체육과2
  • 조회수 : 1108

제8회 낙동강 구포나루 축제 프로그램 등 안내

제8회 낙동강 구포나루 축제 프로그램 등 안내

제8회 낙동강 구포나루 축제 프로그램 등 안내
제8회 낙동강 구포나루 축제 프로그램 등 안내

멋과 맛, 흥 넘쳐나는 오감만족 축제

강나루 밀밭길 따라 즐기러 오세요~

 

해마다 낙동강과 화명생태공원을 뜨겁게 달궜던 낙동강 구포나루 축제가 곧 시작된다. 사단법인 부산북구 문화관광축제조직위원회는 축제를 성공적으로 개최하기 위하여 그 동안의 축제 노하우에 참신한 기획을 더해 준비를 하고 있다. 올해는 주제를 구포나루! 소망을 싣다!’로 설정하고 7개 마당에서 34개 프로그램을 펼칠 예정이며 프로그램 마다 캐릭터 연기자들이 멋과 흥을 돋운다.

강원도 태백에서 발원하여 1300리를 굽이굽이 흘러온 낙동강, 지역의 8개 어린이집 원아 200여명이 고사리 손으로 씨앗을 뿌렸던 밀밭을 배경으로 펼쳐지는 8회 낙동강 구포나루 축제에 참여해 아름다운 5월의 주인공이 되어보자. 풍성한 볼거리와 들을 거리, 후각과 미각을 충족시킬 먹을 거리, 그리고 다양한 체험 프로그램까지 꽉꽉 채워진 축제에서 즐겁고 신나는 시간을 가져보자.

 

개막식 및 마당별 프로그램

낙동강·밀밭·감동진을 콘셉트로

전 세대 아우르는 프로그램 기획

개막식에서 남진·서지오 축하공연

 

8회 낙동강 구포나루 축제의 콘셉트는 낙동강, 밀밭, 감동진(구포나루의 옛 이름)으로 전 세대가 즐길 수 있는 프로그램 34개가 7개 마당에서 펼쳐진다.

감동진 마당=축제의 중심무대로 공연시설을 설치하고 민속촌과 주막촌 등 옛 나루의 모습을 재현한다. 보부상, 주모, 기찰포교, 장꾼 등 전문배우들이 축제의 흥겨움을 더한다.

무대에서는 17일 오후 7시 시작되는 식전공연 감동진 선샤인을 비롯해 개막식, 남진·서지오 등 초대가수들의 축하공연, 주제공연 낙동강은 흐른다’, 북구청소년동아리경연대회, 북구생활문화연합회의 북구 어울림 한마당’, 폐막행사 구포나루가요제등이 이어진다.

구포나루가요제 예선은 428일 북구문화빙상센터에서 진행된다.

민속촌에서는 감동창 철인3종대회, 전통의상 대여, 장승·솟대 만들기, 자활상품 판매 및 체험, 감동재 아트 플리마켓, 반려동물 나눔장터 등이 펼쳐지고 주막촌에서는 간단한 먹거리를 판매한다.

밀밭마당=잔치국수 등을 판매하는 국수촌이 설치되며 구포국수 만들기 체험, 면요리 대결, 국수 먹기 대회 등이 진행된다. 면뽑기, 화덕피자 만들기, 밀사리, 율리바위그늘 바비큐 등 이색체험행사도 있다. 또 밀밭 오솔길을 거닐면서 힐링할 수 있도록 나그네 밑발을 조성한다.

놀이마당=줄을 당기면서 강을 건너는 줄뗏목, 황포돛배, 물금을 오가는 낙동강 생태탐방선, 스피드보트, 요트, 워터슬레이 등 수상체험을 할 수 있다. 생태탐방선은 부산관광공사가 운영하며 선상 버스킹공연과 문화해설을 진행한다.

이곳에서는 책 읽는 도서관버스를 비롯해 캘리그라피, 네일아트, 장애인식체험 등도 할 수 있다.

강변길마당=식사나 음료를 즐기는 공간이다. 공모를 통해 푸드트럭과 카페트럭을 운영하고 맥주나 음료를 즐길 수 있는 스탠드바도 설치한다.

청결한 먹거리 제공, 신용카드 결제시스템 운영 등 운영의 묘를 살릴 예정이다. 또 자유롭게 쉬거나 낙조를 즐길 수 있도록 선착장 곳곳에 평상과 탁자를 설치한다.

손님맞이 마당=선착장과 화명계류장 사이에 위치한다. 소원을 비는 등불로 조성한 소망터널, 소원을 적은 띠지를 매다는 소망숲길을 조성한다. 또 문화예술인들의 그림, 사진, 서예, 시 등을 전시하는 문화예술특별전도 이곳에서 진행한다.

유명 유튜버를 초청해 현장스튜디오를 개설하고 방문객들이 포토존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곳곳에 조형물을 설치한다. 폴라로이드사진을 유료로 출력해주는 가족사진 포토존도 만든다.

잔디마당=어쿠스틱 공연 등 퍼포먼스를 진행하는 사운드 피크닉이 진행된다. 주민들이 참여하는 벼룩시장, 맥주와 음료를 즐기는 감동진 비어’, 책 관련 체험을 하는 책놀이터도 주목받고 있다.

먹거리마당=축제 주제전시관 옆에 설치되며 친환경 재료사용, 1회용품 금지, 위생용품 착용 등 참여조건을 강화해 안전한 먹거리를 제공할 방침이다.

최종수정일2020-11-20